도서출판 어드북스, ‘멀티코어 시대에 꼭 알아야 할 MPI 병렬 프로그래밍’ 출간

뉴스 제공
어드북스
2010-06-18 13:07
서울--(뉴스와이어)--‘슈퍼컴퓨터’를 아는가? 흔히 ‘슈퍼컴퓨터’라고 하면 기상청의 날씨관측에 쓰이는 등 과학기술 분야의 전유물로만 인식하고 있는데, 최근의 슈퍼컴퓨터는 국가안보, 금융, 게임, 영화, 문화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일반인들에게 있어 이 ‘슈퍼컴퓨터’는 그다지 친숙하지 않다.

이제는 여러 개의 CPU가 협력하여 큰 계산을 수행하는 병렬형 슈퍼컴퓨터로 대체되면서 개인용 PC도 머잖아 병렬처리로 구성될 수밖에 없는 시대가 왔다. 이러한 시점에서, 슈퍼컴퓨터의 병렬 프로그래밍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눈길을 끌고 있는 책이 있다. 바로 ‘멀티코어 시대에 꼭 알아야 할 MPI 병렬 프로그래밍’(도서출판 어드북스)이다.

이 책은 슈퍼컴퓨터 병렬 프로그래밍 매뉴얼이다. 병렬 처리 관련 기능에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방법뿐 아니라, 병렬 프로그램 설계와 구현 노하우를 전수한다.

본문은 MPI의 소개와 개요, MPI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점대점 통신, 집합 통신, 유도 데이터 타입(Derived Data Type), 가상 토폴로지(Virtual Topology) 등 8개의 장과 본문에서 다룬 예제들을 총정리하는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입부와 중간까지는 메시지 패싱(message passing)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과 점대점 통신에 대한 개념, 본격적으로 MPI를 이용한 병렬프로그래밍에 대해 설명한다.

MPI 헤더파일은 MPI 서브루틴과 함수들의 프로토타입(prototype)을 포함하고 있으며, 매크로들의 정의, MPI_COMM_WORLD 나 MPI_INTEGER와 같은 MPI와 관련된 인수들과, 데이터 타입들을 정의하고 있다. 참고로 KISTI의 Tachyon 시스템에는 /applic/mpi/{MPI}/{Compiler}/include/ 안에 헤더파일이 저장되어 있다. (본문 ‘MPI 프로그램의 기본구조’ 중에서)

실제 MPI를 이용한 병렬 프로그램 작성 시, 모든 프로세스들이 공유 파일 시스템으로부터 입력파일을 읽어오는 경우에는 모두 동일한 파일로부터 데이터를 읽어들인다. 또한 프로세스가 입력파일의 복사본을 각각 따로 가지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 각 프로세스들의 로컬 파일 시스템에 입력 파일을 복사해 두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병렬 프로그래밍에 대한 하나의 아키텍처적 접근방식을 제시하는 ‘멀티코어 시대에 꼭 알아야 할 MPI 병렬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머, 소프트웨어 개발자, 설계자, 연구자,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물론 전산학 학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일반인들에게도 슈퍼컴퓨터 및 병렬프로그래밍이라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어드북스 개요
도서출판 어드북스는 경제, 경영, 처세, 학술서를 선보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dbooks.co.kr

연락처

도서출판어드북스
남명우 대표
02-498-464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