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노조 단체협약 체결
이번 단체협약은 2007년 12월 28일 체결된 단체협약에 대한 보충협약으로 행정부 내에 불법적 노사관행을 해소하여 건전하고 선진적인 노사관계를 만들기 위해 체결되었다.
노사양측은 지난해 10월부터 단체협약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협상을 하여 왔으며 최종적으로 위법·부당한 15개 조항 중 위법 · 비교섭 사항 등 11개 조항을 삭제하고, 4개 조항에 대하여 개정하였다.
이번 체결에 따라 지난 5월7일 행정공무원노조가 문화부를 대상으로 제기한 ‘단체협약유효확인 소송’은 취하하게 되었으며, 문화부가 노조에 통보하였던 단체협약 일부조항의 효력중지도 취소하게 되었다.
이번 교섭의 타결로 노사양측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힘은 물론 전부처에서 가장 선진적인 노사가 됨으로써 상생의 공무원노사문화를 정착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향후 문화체육관광부는 선진 공무원노사문화를 정착시켜 보다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인사과
남태평
02-3704-92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