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 저 ‘상대방을 움직이는 논리적 말하기’ 출간”

서울--(뉴스와이어)--논리적 말하기란 무엇일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논리적 말하기를 원하고 있다. 조금 더 과장한자면 세상은 마음을 움지기는 논리적이다. 논리적 말하기는 내가 가진 지식과 정보를 상호교환하기도 하고, 힘과 권력, 지위를 사용하면서 누군가와 끊임없이 소통하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일어나는 일상적인 논리 뿐 아니라 우리는 논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철저한 준비를 하며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만 남보다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고, 보다 많은 것을 성취하고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상대방을 설득시키고 이해시키면서 논리적으로 말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들이 가진 정보가 무엇인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대화에 임하는 태도는 어떠한지, 상대방 가슴 속에 있는 본심이 무엇인지를 헤아리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그 전쟁이나 다름없는 스피치 메이크업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힘,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힘을 길러야 한다. 즉 ‘논리적 말하기’를 잡아야 한다.

대한민국 유일한 스피치 명인 이창호 박사가 심혈을 기울인 저서 ‘상대방을 움직이는 논리적 말하기’ 속에는 성공에 대한 키워드가 담겨져 있다. 저자는 논리적 말하기를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요령을 알려주며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비법을 공개한다.

저자는 이번 책 출간에 대해, “논리의 유용한 정보를 통해 개개인이 인생의 성공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출간했다”며 또 “이번 책이 논리교육 전문가는 물론, 관련분야 베스트 강사들에게도 소중한 자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저자는 미국코헨대학교 교육정치학 박사로 대한명인 겸 신지식인이며 국내 스피치컨설팅지도사 1호,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이다. 미국이창호스피치칼리지를 설립했으며, 장기재산기증협회 홍보대사, 정의사회운동시민연합 공동인권위원장이며, 이명박 대통령, 고 김수환 추기경 등과 함께 한국현대인물열전 33인에 선정되었다. MBC 방송국 ‘TV특강 인생은 아름다워’라는 프로그램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스피치 비밀’을 공개하기도 했고, kbs-3 라디오에서 생방송‘우리는 한가족’고정대담. 수상으로는 국방부장관상, 농림부장관상, 해양부장관상, 서울특별시장상, 21세기 신한국인상, 한국인의 명장 20인, 대한민국 시민문화상, 제3회대한민국나눔대상,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 경 부총리 표창장 등을 받았으며, 저서로는 ‘스피치 달인의 생산적 말하기’, ‘성공을 부르는 코칭의 힘’‘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적 칭찬의 힘’등 다수가 있다. 276쪽 도서출판 해피앤북스에서 출판을 하였으며, 책 값은 1만2천원이다.

<차 례>

서문 : 세상을 움직이는 논리적 말하기의 힘
Ⅰ.사람을 변화시키는 논리적 말하기의 모든 것
‘논리’란 무엇인가?

제1장 살아있는 생각은 끊임없는 사고를 잉태한다
‘논리적 사고’ 란? / 논리적 사고의 창조물들 / 독서는 논리적 사고의 원천이다 / 논리적 사고의 창조는 언어다

제2장 우리의 뇌가 지배하는 사고패턴
언어는 좌뇌의 몫, 이미지는 우뇌의 몫이다 / 뇌는 부정적인 상황을 더 잘 기억한다 / 앞쪽 뇌는 창조적 사고 충전소다 / 저돌적인 남자Vs 신중한 여자, 그 이유는? / 남자 VS 여자 말 겨루기, 남자가 지는 까닭?

제3장 논리적 말하기는 생명이 있어 숨 쉬는 말이다
‘논리적 말하기’란? / 생명이 있는 ‘말’ / 더 이상 행동으로만 보여 줄 수는 없다 / 권위주의 사회에서는 신분과 출신이 설득한다 / 탈권위주의 사회에서는 개인의 능력으로 설득한다 / 능력은 논리적인 말을 통해서 표출된다 / 정보화 사회는 말이 곧 능력이다 / 당신이 하는 대화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 논리적 말하기 능력이 핵심경쟁력이다 / 논리적으로 말하는 / 기술, 노력하면 누구나 잘 할 수 있다 / 논리’와 비논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논리적으로 말해야 하는 이유

제4장 논리적 말하기의 뿌리를 찾아서
독서의 크기는 상상력의 넓이다 / 상상력의 넓이는 창의력의 한계이다/창의력의 실존크기는 논리적 사고의 크기와 비례한다 / 논리적 사고의 크기만큼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다
제5장 논리적으로 말하는 기술을 익히기
논리성을 단련하는 기술 /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기술 / 직관을 논리화하는 기술 / 논리적 사고로 허점을 공격하라 / 논쟁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반격하라/토론에서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기술 / 연역과 귀납을 효과적으로 도출하는 기술

제6장 비즈니스 사회는 감성보다 논리가 우선하는 사회다
비즈니스 사회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은 곧 정보력의 싸움이다 / 멀티태스킹은 이제 그만, 청킹을 시작하라 / 비즈니스 사회는 전략적 사고를 밑천으로 움직인다 / 자신만의 브랜딩이미지를 말로써 높여라 / 문제를 성공으로 이끄는 리더란?/ 전략적인 논리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라/ 다차원적 사고를 바탕으로 열정을 갖고 실행하라/ 논리적인 의사결정으로 문제를 해결하라

제7장 아이디어가 넘치는 회의에서의 논리적 말하기
회의란 무엇인가?/회의에서의 생산적인 갈등/효율적인 회의에서의 논리적 말하기/논리가 있어 아이디어가 넘치는 회의/회의에서의 토론과 토의

제8장 토론과 친해지려면 논리성부터 키워라
토론은 과학적인 논쟁이다 / 토론에도 법칙이 있다 / 토론을 논리적으로 잘해야 하는 이유 / 토론은 의사소통의 방법이다 / 제대로 듣고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 효과적인 말하기는 철저한 준비를 필요로 한다 / 먼저 제대로 듣는 법부터 익혀라 /말의 구조를 분석하고 의미를 해석하라/ 해석한 내용을 목적에 맞게 활용하라/ 토론에서 이기는 핵심전략

제9장 자신만의 브랜딩이미지를 높여라
면접에서 논리적으로 말해야 하는 이유/면접에서 나를 디자인하라/면접 전, 질문의 실마리에 대해 미리 체크하라/결론부터 말하라/좋은 인상을 남겨라/시작과 마무리는 같아야 한다 / 다양한 기업별 면접과 대응법을 익혀라/면접, 나를 팔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라/성공을 부르는 면접키워드/면접에서 실패하는 이유/면접콤플렉스를 극복하기

Ⅱ. 나를 변화시키는 66가지 논리이야기
‘나를 변화시키는 66가지 논리이야기’를 읽기에 앞 서

제1장 마음으로 본 지혜로운 큰 세상
1)성공하려면, 반드시 꿈의 지도를 넓혀라 / 2) 상사의 이유 없는 질책이 업무의 창의력을 막는다 / 3) 논리적인 사람은 늘 시간관념이 투철하다/ 4) 논리적인 사람은 호기심이 왕성하다 / 5) 분위기를 읽을 줄 아는 것도 능력이다 / 6) 신선한 사고를 위해 삶의 범위를 좁혀라 / 7) 우울할 때는 잠이 보약, 건강한 사고를 낳는다 / 7) 정보수집 능력이 그 사람의 수준을 의미한다 / 8) 메모만 잘해도 논리적 말하기 잘할 수 있다 / 9) 주제에 맞는 표정을 연출하라 / 10) 몸짓으로 말하라 / 11) 이야기의 연속성을 살려라 / 12) 논리적인 사람은 절대 큰 소리로 우기지 않는다 / 13) 논리적인 사람은 말의 품위를 지킬 줄 안다 / 14) 상대가 기분 좋게 말을 잘 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 / 15) 논리적인 말하기로 인간적 매력을 살린다 / 16) 효과적인 논리적 말하기는 상대의 적절한 응답에서 드러난다 / 17) 논리적인 사람은 계획을 세워 조리 있게 말한다 / 18) 논리적 말하기는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는다 / 19) 평론가나 작가들에게는 특별한 그 무엇이 있다 / 20) 시선에서 그 사람의 심리상태를 엿볼 수 있다 / 21)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명백하게 살려라 / 22) 대화의 끝맺음, 시작만큼 중요하다 / 23) 논리적인 사람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지 않는다 / 24) 논리적인 사람은 좋은 관계로 늘 함께하고 싶다 / 25) 말이 무기가 되는 세상 / 26) 논리적인 사람에겐 배려가 있다 / 27) 지금 당신은 어떤 말의 씨를 뿌리고 있는가/28) 헤로이즘이 갖는 인간 본질을 탐구하라 / 29) ‘말’에 늘 감사하라 / 30) 적당한 잡음은 음색을 한층 아름답게 만든다 / 31) 한 가지 일에 충실 하라 / 32) 남과 같으면 남 이상 될 수 없다 / 33) 건강으로 나의 감각을 깨워라

제2장 논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해 알아두면 유익한 33가지 경제용어
1) 고슴도치 딜레마 / 2) 일 중독증 / 3) 액자 효과/ 4) 낙인효과 / 5) 립스틱 효과/ 5)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 / 6) 면역효과 / 7) 베블렌 효과 / 8) 부분강화 효과/ 9) 뷰 티퀸 증후군 / 10) 상위효과 / 11) 상태의존 학습 / 12) 샤워효과 VS 분수효과 / 13) 수면자 효과 / 14) 스타벅스 효과 / 15) 스탕달 신드롬 / 16) 스트루프 효과 / 16) 윔블던 효과/ 17) 칵테일파티 효과 / 18) 콩코드 효과 / 19) 파랑새 증후군 / 21) 피터팬 증후군 / 22) 현저성 효과 / 23) 호손 효과/ 24) 후광 효과 / 25) 소크라테스 효과 / 26) 스톡홀름 신드롬 / 27) 최신효과 / 28) 편견 효과 / 29) 나르시시즘 / 30) 머피의 법칙 / 31) 바넘 효과 / 32) 베르테르 효과 / 33) 빈 둥지 증후군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스피치리더십 홍보팀
이강문
02-353-9156
010-4439-009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