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 화양 문래 고가차도 8월까지 철거 완료”
고가차도 철거공사는 도심교통과 시민불편을 고려하여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여름휴가기간에 시행할 예정으로 노량진 고가차도는 7월 중순에 시작하여 7월 말까지, 화양 및 문래 고가차도는 8월 중으로 철거공사를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그동안 화양·노량진 문래 고가차도는 고가차도 진출입부의 병목현상 등에 따라 고가차도의 기능이 저하되고 지역발전 저해 요인으로 지적되는 등 철거 민원이 계속돼 왔다.
이에 시는 지난 1981년 한강대교 남단에 설치된 노량진 고가차도와 1979년에 설치된 화양 및 문래 고가차도를 철거하여 평면교차로로 조성하고 횡단보도를 신설하는 등 보행자의 이동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철거 후 공사기간은 약 3개월이 소요되며, 11월 말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노량진 고가차도 철거 후 노들역 삼거리 일대의 정체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한강대교 방면으로 2개 차로를 4개 차로로 늘리고 상도터널에서 한강대교 방면으로 2개 차로를 3개 차도로 확대하는 등 평면교차로를 조성하여 교통 소통을 원활하게 할 계획이다.
화양 고가차도 철거에 따라 고가차도를 포함한 기존의 왕복 6개 차로를 평면 7개 차로로 변경하여 중앙 1개 차로를 좌회전과 유턴이 용이하도록 하여 교통 흐름을 개선할 예정이다.
문래 고가차도를 철거함에 따라 단절되었던 경인로상 중앙버스 전용차로를 연결하고 도림교 부근에 있던 버스정류장을 문래동사거리 방면으로 이전, 정류장 간격의 불균형을 해소하여 이용 시민의 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
이번 고가차도 철거가 완료되면 주변 조망권 회복으로 도시경관이 크게 개선되고, 주변 상권 회복 등 지역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화양 및 문래의 경우에는 그 동안 고가차도로 인해 인근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었던 곳으로, 이번 철거를 계기로 지역상권 활성화는 물론 지역의 이미지 변화에도 상당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서울시내 고가차도는 총 89개로 ‘07년에 신설고가 철거를 시작으로 ’08년 광희고가와 혜화고가, ‘09년 회현고가와 한강대교북단고가 등 5개의 고가가 철거되었다. 또 ‘11년에 아현, 서대문, 홍제 등 3개소, ’12년 이후에 노들, 구로, 약수, 도림, 서울역, 삼각지 등 6개소를 철거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교량안전부
교량안전부장 유기운
02-3708-24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