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마트카드, 스마트그리드 제주도 실증단지 사업 참여

- 한전과 전기차(EV) 충전요금 카드결제 업무협약 체결

- 티머니(T-money)및 신용카드로 전기차(EV) 충전 결제/정산 서비스 제공

- 대중교통 연계 부가서비스 제공 결제•정산 서비스 및 시스템 구축

뉴스 제공
한국스마트카드
2010-06-22 09:21
서울--(뉴스와이어)--티머니 발행사인 한국스마트카드(대표 박계현, www.koreasmartcard.co.kr)는 한국전력공사(대표 김쌍수, www.kepco.co.kr)와 전기차(EV : Electronic Vehicle) 충전요금 카드결제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제주도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실증단지 사업기간 동안 전기차(EV) 충전 인프라 관련 시스템을 조기에 구축하고, 기 보급된 티머니와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하여 전기차(EV) 사용자에 대한 인증 및 충전요금 카드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대상은 한전컨소시움이 제주도 실증단지에 구축하는 전기차 충전소 12개소의 완속, 급속 및 비접촉식 충전기로, 한국스마트카드는 해당 충전기에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고 충전요금에 대한 사업자별, 충전기별, 결제수단별 정산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접촉 방식(RF) 티머니(T-money)와 신용카드는 고압이 흐르는 전기차 충전기와 전기차(EV) 충전요금을 지불할 수 있어 기존 마그네틱(M/S) 방식의 카드결제에 비하여 안정성이 강화된 결제수단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복제가 불가능한 티머니와 전기차 운행 인증자를 매칭하는 사용자 인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기차 충전의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다.

아울러 한국스마트카드는 해당 지자체와 협의하여 대중교통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전기차 이용자가 대중교통 이용시 환승 할인 방안 등 교통카드를 이용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스마트카드와 한전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그리드에 있어 국내외 기술 및 표준을 선도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보급을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국스마트카드 박계현 사장은 “한국전력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사업 협력을 통해, 전기차 인증 등 과금 네트워크 모듈에 대한 국가 표준 충전 정산 인프라 기반을 마련하여, 국내 순수 IT기반 정산운영 서비스 기술을 해외 스마트그리드 시장에도 수출할 수 있는 성공 레퍼런스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 조성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사업인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사업은 ▲스마트 전력망 ▲스마트 전력시장 ▲스마트 소비자 ▲스마트 운송 ▲스마트 신재생에너지 총 5개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정부와 민간 합쳐 총 2395억 원 투자 규모로 2011년 5월까지 인프라 구축을 완료한 후 2년간 통합운영 단계를 거칠 예정이다.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구축 사업은 2030년까지 총 2억 3천만 톤의 온실가스 감축과 연평균 약 5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포함해 74조원의 내수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47조원의 에너지 수입 절감 효과 등 스마트그리드 분야의 국제 경쟁력이 강화돼 49조원의 수출효과가 예상된다.

한국스마트카드에 대하여

한국스마트카드는 첨단 IT기술과 대중교통을 절묘하게 융합한 티머니(T-money) 교통카드시스템 구축과 정산, 카드발행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2004년 서울시 신교통시스템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면서 첨단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2008년에는 뉴질랜드 수도인 웰링턴에 교통카드시스템을 수출했고, 이후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교통을 포함한 티머니 활용뿐만 아니라 소액결제의 유통시장에서도 활발한 서비스를 제공해 ‘소액결제(micro-payment) 서비스 리딩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상세 정보: www.koreasmartcard.co.kr)

한국스마트카드 개요
한국스마트카드는 모바일 시대를 맞아 교통 결제를 넘어 광범위한 일상에서 더 편리한 지불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4년 서울시 신교통시스템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 첨단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으며 2008년 뉴질랜드, 2011년 콜롬비아 보고타에 진출한 이래 꾸준히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특히 2013년에는 세계 최초로 후불 청구 방식의 ‘모바일 티머니(Mobile T-money)’를 선보이며 스마트 결제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다. 한국스마트카드는 2014년 ‘고객’, ‘도전’, ‘상생협력’, ‘사회공헌’ 등을 4대 핵심 가치로 설정, 실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money.co.kr

연락처

한국스마트카드
정현규 과장
2288-7664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사 KPR
김화영 대리
3406-22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