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원, 식재료 품목 정보제공 위한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 발간

성남--(뉴스와이어)--한국식품연구원(원장 이무하) 식품정책연구단 김은미 박사는 소비자들이 식재료 및 식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보다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를 새롭게 발간했다고 밝혔다.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는 외식 및 급식 담당자, 구매 담당자, 그리고 일반 소비자가식재료 및 식품의 외관 이외에 다양한 판단 기준을 가지고 선택할 수 있도록 외식 및 급식 현장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식재료를 4개 분야(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기타 식재료 및 그 가공품)로 나누어 각 품목의 품질 및 위생에 대한 세부 정보와 국내 식품인증제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은 지난‘08년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주요 식재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학교급식용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를 발간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증보 개정판으로서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를 이번에 새로이 발간하였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 식재료 품목에 대한 영양정보, 식품상식 등의 항목을 추가로 삽입하였으며, 학교급식 뿐 만 아니라 단체급식과 일반외식 분야의 식재료 정보도 포함될 수 있도록 1차 발간본에 비해 더 많은 품목이 수록 되었다. 또한 식품인증제도에 대한 내용도 최신 자료로 수정·보완된 것이 특징이다.

한국식품연구원 이무하 원장은 “식재료는 식품산업이나 외식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투입재로서의 기능을 갖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식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식재료의 사용이 전제되어야 한다”며 “이번에 발간된 식품규격가이드가 식재료 산업의 육성을 위해 안전하고 품질 좋은 우수 식재료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외식·급식업체에서의 식재료 품질·안전관리기술의 효율적 적용과 체계적인 운영관리로 이어져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식품연구원 홈페이지 www.kfri.re.kr 사이버홍보실/kfri 발간자료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식품연구원 개요
한국식품연구원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식기반의 식품분야 산업원천기술 개발을 위하여 대사기능, 기능소재, 식품발효 연구를 수행하며, 농림수산업과 식품산업의 동반 발전을 위한 식품의 안전유통, 전통식품의 세계화, 식량자원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전략목표 달성에 필요한 공공기반기술 구축을 위하여 다양한 산업지원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원은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창조선도형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연구 경쟁력을 확보하고 BT, IT, NT, ET, CT 등과의 융합기술을 개발하여 국가 식품산업의 미래를 개척함으로서 국내외 첨단식품과학기술의 선도기관이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fri.re.kr

연락처

한국식품연구원
홍보담당 임선규
031-780-903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