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이 꼭 확인해야 될 사이트 ‘IP-first’ 오픈
이 경우, 해당 기업은 수 개월에 걸쳐 야심차게 준비했던 전시회 준비 노력이 허사가 될 뿐만 아니라 대상 국가에서의 이미지만 오히려 하락되는 등 예측하지 못한 불이익을 입게 되어 큰 낭패를 보게 된다.
이처럼 진출국가의 지재권 제도 특성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 기업들을 위해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기업들이 해외 진출과정에서 꼭 챙겨봐야 할 국제특허분쟁 관련 핵심정보(지재권 보호 제도, 주요 분쟁사례, 기업 주의사항 등)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해외 지식재산 분쟁 포털 사이트(http://www.ipfirst.or.kr)를 오픈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번에 오픈하는 해외 지식재산 분쟁 포털 사이트에서는 중소기업의 취약한 해외 지재권 분쟁정보기반을 고려하여 국가별·주제별 맞춤형 지재권 제도 정보 및 타사분쟁에 대한 선행 학습 자료를 중심으로 무료로 정보서비스할 예정이다.
아울러, 수출기업 분쟁상담센터를 동시에 개통하여 수출기업의 각종 분쟁 상담 니즈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계획이다.
특허청 담당자는 “해외 수출을 계획하는 중소기업들이 이 사이트를 통해 지식재산권 관점에서 체크해야 될 사항들을 사전점검해보시면 예측치 못한 특허분쟁 발생 등의 시행착오를 보다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였다.
특허청은 향후에도 국가 신성장동력 분야 등 핵심 전략기술 분야에 대한 특허괴물 동향을 분석하여 분쟁 포털을 통해 서비스함으로써 우리 기업들이 주요 성장전략 분야에 있어서의 미래 분쟁 가능성에 사전 대비할 수 있도록 유도해나갈 예정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 산업재산보호팀
사무관 신순호
042-481-59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