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에 지친 피부, 늘어진 모공부터 챙기자”

뉴스 제공
청정선한의원
2010-06-23 10:43
용인--(뉴스와이어)--한낮 기온이 30도를 넘어서는 날이 연이어 계속되면서 남부 지역에는 폭염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벌써부터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여름이 되어 더위가 시작되면 음식이나 건강에 대한 주의가 각별히 요구되는데, 피부 역시 더위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늘어진 모공, 피지 관리부터 시작

더운 여름철 피부 관리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모공관리’이다. 여름이 되면 피부는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 피지의 분비를 가속화 시키는데, 피지분비가 늘게 되면 피부 번들거림이 심해지고, 모공도 넓어지게 된다. 늘어난 피지 분비량뿐 아니라 체내에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 되도 모공이 넓어지기 쉬우며, 피지를 눌러 짜거나 모공 속의 딱딱해진 피지를 억지로 짜내는 것 역시 피지선에 자극을 주어 피지분비를 늘어나게 해 결국 모공을 커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

피부의 모공이 넓어지면 이물질에 의한 세균감염이 쉬워져 뾰루지나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이 쉽게 발생하게 된다. 특히 메이크업 외 잔여물이나 공기 중의 더러운 먼지 등이 커진 모공을 막아 피부결이 거칠어지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피지분비가 더욱 늘어나 모공은 더 넓어지게 되는 악순환을 갖고 오게 된다.

꼼꼼한 클렌징으로 과다피지 제거

한낮의 더운 기운으로 인해 피지 분비량이 늘었다면 꼼꼼한 클렌징을 통해 과다 분비된 피지를 깨끗이 제거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잠자기 전 세안시에는 딥 클렌징 제품을 이용해 화장을 지우고, 세안제 거품을 이용해 얼굴 곳곳을 세심히 문질러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이마, 코, 턱 부위처럼 피지 분비가 많은 곳은 이중 세안으로 확실히 피지 제거를 해주도록 한다.

세안 마무리는 반드시 찬물을 이용하도록 하고, 세안 후에는 모공축소 기능이 있는 기초 화장품이나 냉장 보관된 시원한 화장품을 이용하는 것도 피지 조절에 도움이 된다. 일주일에 2~3회 정도는 각질제거제를 이용해 각질을 제거해주는데,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스크럽이 없는 부드러운 제품을 선택하도록 한다. 정기적으로 팩이나 마사지 등을 해 주는 것도 피지 조절과 모공 관리에 도움을 준다.

블랙헤드, 전용 화장품으로 관리

블렉헤드란 모공을 막고 있는 피지의 겉 부분이 산화되어 검은 점처럼 모공에 박혀 있는 것을 말하는데, 얼굴 중 피지선이 가장 발달된 코 부위에 쉽게 생긴다. 코 부위 블랙헤드는 검은 깨알처럼 자리를 잡아 눈에 두드러지게 보이고, 화장을 밀리게 만들어 미관상 좋지 않다.

이러한 블랙헤드 제거를 위해 손으로 억지로 짜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모공벽을 손상시켜 모공을 넓게 만들거나 딸기코로 만들 수 있으며, 손으로 블랙헤드를 짜는 과정 중 세균오염이 되어 2차 감염이나 흉을 남길 수 있다.

블랙헤드 제거를 위해서는 블랙헤드 전용 화장품을 꾸준히 이용해 꼼꼼히 세안하는 것이 좋은데,이때 스팀 타올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준 후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 코팩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코팩 제거시 피부 자극이 생길 수 있으므로 너무 잦은 사용은 피하도록 한다.

청정선한의원 창원점 김미라 원장은 “한번 넓어진 모공은 다시 좁혀지기가 쉽지 않고, 넓어진 모공은 피부 탄력 저하와 함께 주름 등의 피부 노화 증상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미 넓어진 모공 때문에 고민이라면 조기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우선 전문적인 클렌징과 각질제거를 통해 모공 속에 있는 피지나 블랙헤드를 제거하고, 피부 조직 재생을 돕는 침치료를 통해 모공을 좁혀준다. 모공이 많이 넓어진 경우에는 침치료와 함께 피부 재생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를 통해 피부 재생력을 최대화 시켜 모공 축소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청정선한의원 개요
청정무구를 꿈꾸는 한방치료 네트워크 청정선한의원은 한방 피부관리, 성형, 다이어트 치료 등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연락처

주)SW기획 홍보팀
신향진 과장
02-2226-885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