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정책평가’ 현장점검과 함께한다

서울--(뉴스와이어)--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은 ‘10년 상반기 정책과제의 성과를 점검하고 하반기 중점 추진과제에 대한 전략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6.24일부터 25일까지 현장(충북 충주)에서‘정책평가’와‘현장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번 정책평가는 자체평가위원 및 정책평가 모니터위원과 주요 정책을 담당하는 중앙과 지방공무원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전문가·민·관 합동 현장 점검으로 그 동안 ‘탁상에서, 서면으로’ 간접적인 형태로 이루어졌던 국가 재난관리정책에 대한 평가와 전략방안 마련을 ‘현장에서, 같이 체험하며’ 직접적인 형태로 실시하여, ‘더 나은 정책을 생산하고, 더 높은 국민만족이 체감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더 편안하고 안전한 미래를 창출’하기 위한 소방방재청의 ’변화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개청 후 처음 마련되었다.

현장 평가는 ‘물놀이 사망사고 절반 줄이기’ 및 ‘화재와의 전쟁 수행’ 등 소방방재청 하반기 중점 추진 2개 과제를 중심으로 실시한다.

’07년 물놀이 사고로 2명의 귀중한 생명을 앗아간 현장인 ‘수주팔봉(달천) 유원지’를 방문하여 충북지역과 충주지방의 ‘물놀이 안전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추진 현황과 안전관리요원 추가 배치 및 안전장비 설치 확대 등 대책을 현장점검하고 구조대원의 익수자 인명구조 시범 및 심폐소생술 시연을 참관할 예정이다.

이어서 충주소방서를 방문, 지난 3월 6일 선포한 ‘화재와의 전쟁’ 수행 현황을 청취하고, 화재로 인한 사망자를 최근 3년 평균대비 10% 저감을 위한 충북 소방본부와 충주 소방서의 대책 추진에 대하여 점검하는 한편,소방정책의 최 일선에서 중앙의 정책 추진과 지방 및 현장에서의 정책집행 과정 간의 괴리 정도 및 추진 상 애로사항 등에 대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소방공무원의 처우개선과 사기진작에 대하여도 함께 고민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외부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정부업무평가(자체, 특정)평가의 선진화 전략’, ‘국민 안전의식 선진화와 소방방재청의 역할’ 등 특강 및 주제발표와 토론 등 워크숍도 병행하여 더 높은 국민 만족도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 마련도 중점 모색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5.24일 발족한 일반 국민인 ‘정책평가 주부모니터위원’들이 동참함으로써 생활주변과 정책현장의 생생한 정보와 의견 제시를 통한‘모니터위원 역할 정립과 운영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도 심도있게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일반 국민의 입장에서 우리 청 주요정책이 현장에서 실제로 작동하고 있는 지, 현장대처과정에 문제점은 없는 지 등에 대한 사실적인 모니터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실용적인 정책 수립 및 집행기능 활성화와 정책 수용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방방재청은 금번 정책평가 결과, 제시된 의견 및 문제점과 개선대책 등에 대해서는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며, 앞으로 금번 정책평가 형태의 정책진단과 점검, 정책집행을 더욱 확대하여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국민과 함께 한 발 앞선 대응과 살아 움직이는 작동하는 행정’이 되도록 함으로써 “더 나은 정책, 더 높은 국민만족, 더 안전한 미래”를 조기에 실현하고 정착시켜 나갈 수 있도록 국가 재난관리 정책에 참여하는 모든 주체와 함께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정책관리팀
2100-547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