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국제인명구조견 대회 World Championship 출전
세계인명구조견 대회는 ’95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왔으며 금년 대회는 ‘체코공화국 자텍시’에서 세계 각국 100여개 팀이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룬다.
대회종목은 4개 종목(재난현장수색, 야지수색, 추적수색, 수상수색)으로 재난현장에서 인명구조견의 탐색 및 구조역량을 평가한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참가자격을 갖춘 구조견이 없었으나, 중앙119구조대 구조견 백두(핸들러 이기원 남36세)가 지난 3월 IRO 주관, 국제공인 테스트를 통과함으로써 처음으로 참가할 수 있게 되었다.
구조견 백두는 삼성생명 구조견센터에서 기증받아 운용하고 있으며, 국내·외 각종 재난현장에 출동하여 인명탐색 및 구조활동에 기여하여왔다.
특히, 2008년 중국 쓰촨성 지진(사체6구탐색), 2009년 인도네시아지진(인명탐색), 2010년 아이티 지진(사체6구탐색)에 출동하여 생존자 수색 및 구조작업에 활약한바 있다.
소방방재청은 금번대회를 통하여 인명구조견의 탐색구조능력을 점검하고, 인명구조견 관련 선진국과 상호기술 및 정보교류를 통하여 구조견(핸들러) 양성에 대한 노하우와 국제적 기준을 습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중앙119구조대
031-570-2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