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Ⅰ. 소비자심리지수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는 6월중 112로 전월(111)보다 1p 상승
Ⅱ. 가계의 소비심리
1. 현재 생활형편 및 전망
현재 생활형편CSI(94→96)가 전월대비 2p 상승하였으나 생활형편전망CSI(105→105)는 전월과 동일
2.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 전망
가계수입전망CSI(101→103)와 소비지출전망CSI(111→112)는 전월대비 각각 2p, 1p 상승
주요 항목별 소비지출전망CSI는 내구재 및 여행비가 전월대비 각각 2p씩, 외식비, 교양·오락·문화비 및 의료·보건비가 1p씩 상승한 반면 교통·통신비는 1p 하락
Ⅲ.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1. 현재 경기판단 및 전망
현재 경기판단CSI(103→104)가 전월대비 1p 상승하였으나 향후 경기전망CSI(112→112)는 전월과 동일
2. 취업기회전망
취업기회전망CSI(102→105)가 전월대비 3p 상승
3. 물가 및 금리 수준 전망
물가수준전망CSI(138→138)가 전월과 동일하였으나 금리수준전망CSI (124→129)는 전월대비 5p 상승
Ⅳ. 자산가치
1. 가계저축 및 가계부채
6월중 현재 가계저축CSI(95→96)와 가계저축전망CSI(98→99)가 모두 전월대비 1p씩 상승
현재 가계부채CSI(105→103)와 가계부채전망CSI(102→100)는 모두 전월대비 2p씩 하락
2. 자산항목별 가치
주택·상가가치전망CSI(101→98)와 토지·임야가치전망CSI(100⟶99)는 전월대비 각각 3p, 1p 하락
주식 가치전망CSI(99→97)가 전월대비 2p 하락한 반면 금융저축가치전망CSI(99→100)는 1p 상승
Ⅴ. 기대인플레이션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 전망은 3.0%로 4개월 연속 동일한 수준을 유지
구간별로 보면 향후 물가가 2.5%~3.5% 범위에서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는 소비자 비중(50.6%)은 3.2%p 감소한 반면 1.5%~2.5% 범위 비중(23.6%)과 3.5%~4.5% 범위 비중(18.2%)은 각각 2.2%p, 1.8%p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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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
차장 장완섭, 조사역 조지은
759-5673, 56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