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내년도 지역현안사업 예산확보 총력

무안--(뉴스와이어)--박준영 전라남도지사가 국회 방문에 이어 해당 부처 장차관 등을 차례로 면담하며 내년도 지역 현안사업 정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 지사는 28일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전재희 보건복지부 장관, 지식경제부 안현호 제1차관, 김영학 제2차관 등 중앙부처 장·차관을 잇따라 방문해 내년도 지역 현안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박 지사는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서남해안 관광레저도시, 무안 국제공항 등 서남권 교통망 확충을 위해 신안 압해~해남 화원간 연결도로 개설사업비 100억원을 비롯해 2012 여수세계박람회 여수 국가산단 진입도로 개설사업비 3천억원, 영광~해제간 ‘영광대교’ 건설 사업비 200억원, 영산강 하구둑 대체교량 건설 사업비 100억원, 탐진강 살리기 사업비 10억원을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전재희 보건복지부장관에게는 ‘장애인 재활 훈련센터’ 건립비 60억원과 장애인 이동검진 장비 및 운영비 8억원이 국고로 지원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안현호 지식경제부 제1차관에게는 조선경기 침체로 인한 공장 가동률 저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이 절실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중소형조선사 및 기자재기업의 사업전환 등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이 구축될 수 있도록 ‘해양레저·기자재산업 지원 인프라 구축’을 위한 소요사업비 30억원, 나로 우주센터, 고흥 우주항공 클러스터와 연계, 우주로봇 연구개발을 추진해 전남을 우주로봇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한 ‘인공지능 우주로봇 연구센터 건립’ 사업비 22억원을 건의했다.

또 개발된 항공기의 성능 및 인증시험을 할 수 있는 전문 비행시험장이 필요한 점을 들어 현재 지식경제부에서 수행중인 ‘항공산업 지역별 특화방안’에 항공센터가 소재한 고흥만 간척지가 후보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건의했으며 ‘국가비행종합시험센터’ 건립 사업비 170억원이 지원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와 함께 무안국제공항은 아시아권 항공기 정비센터 최적의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식경제부에서 수립한 ‘항공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따른 ‘항공산업 지역특화 방안’에 무안국제공항 ‘항공기정비센터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김영학 지식경제부 제2차관에게는 태동단계에 있는 국내 풍력산업을 녹색성장 주력산업으로 조기 육성하기 위한 국가적 기술개발이 시급함을 설명하고 전남도가 건의한 ‘해상풍력 실용화 센터’ 건립사업이 내년도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전기의 생산, 운반, 소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전력망시스템을 구축해 산·학·연·관의 네트워크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국가 스마트그리드 산업진흥원’이 여건이 잘 갖춰진 나주 공공혁신도시에 건립될 수 있도록 건의했으며 나주 공동혁신도시를 2011년도 국가 스마트그리드 시범도시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2013순천만 국제박람회장 분수 등 정원에서 사용하는 모든 에너지를 친환경 자연 에너지로 공급할 수 있도록 ‘순천만 그린에너지 정원’ 조성 사업비 60억원이 국비로 지원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전남도는 앞으로도 정치권과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지역 현안사업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예산담당관
061-286-253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