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의료원, 에비슨 박사 탄신 150돌 기념 행사 가져
연세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박창일)은 오는 30일 국내 의료계 및 교육계의 초석을 쌓고 연세의료원과 연세대학교 설립에 지대한 공헌을 한 올리버 R. 에비슨 박사의 탄신 150돌을 맞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에비슨 박사 탄신 150돌 기념식은 30일 오전 11시 세브란스병원 6층 은명대강당에서 개최된다.
기념식에는 에비슨 박사가 태어난 캐나다의 주한대사인 테드립만 주한 캐나다 대사를 비롯해 크리스토퍼 폴 에비슨(Christopher Paul Avison) 씨 등 에비슨 박사의 후손 5명과 김한중 연세대 총장 등 내외빈 4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념식에서는 민경배 연세대 신과대학 명예교수가 ‘에비슨의 업적’을 주제로 에비슨 박사가 국내에서 펼친 의료 · 의학 · 선교 부문에서의 업적과 활동을 소개한다.
이후 박창일 연세의료원장이 직원 3명과 의전원생 1명에서 ‘에비슨 의료선교 교육기금’을 전달한다.
연세의료원이 2006년에 의료선교를 이끌어 갈 선교사를 발굴하고 육성하고자 조성한 ‘에비슨 의료선교 교육기금’은 학생 선교사 후보생을 양육하고, 연세의료원 직원의 선교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저개발 국가의 의료인을 연세의료원에 초청해 연수교육을 시행하고, 단기 의료선교를 점진적으로 단기 의과학 교육 선교로 탈바꿈해 현지의 의료인을 키우는 데 쓰인다.
이번 기금 전달식에는 실제로 베트남, 몽골, 중국 등에서 1년간 의료선교 활동을 펼친 목미수, 노지영, 최수미 세브란스병원 직원과 학생 선교사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우원기 연세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생에게 증서가 전달된다.
한편, 의료원은 오후 2시 연세대학교 알렌관 주차장 내 신축 부지에서 에비슨 의생명 연구센터(Avison Biomedical Research Center) 기공식을 갖는다.
정부의 보건의료산업 육성 지원 확대와 의생명과학 분야 연구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경쟁력을 갖기 위해 건립되는 ‘에비슨 의생명 연구센터’는 연면적 39,504㎡(11,971평)의 지상 6층, 지하 5층 규모로 치과대학 뒤편 세브란스 어린이집과 알렌관 부지 일부를 활용해 건립된다. 연구센터에는 연구·실험실, 동물실험실 등이 중요 시설로 들어선다.
박창일 연세의료원장은 “에비슨 의생명 연구센터는 글로벌 연구 경쟁력을 확보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의생명과학분야 연구를 활성화 시킬 것”이라며 “이를 통해 연세대학교 차원의 의생명과학분야 협력 연구를 촉진하고, 대형 국책연구과제의 유치 기반을 조성하겠다”로 포부를 밝혔다.
- 에비슨 박사는 누구인가?
올리버 R. 에비슨 박사는1860년 영국에서 태어나 캐나다로 건너왔으며, 1887년 토론토 의대를 졸업하고 모교에서 교수로 재임했다. 그는 1893년 부산으로 입국하여 11월 1일부터 제중원 4대 원장으로 봉직했다. 에비슨 박사는 기울어가던 제중원을 다시 살리기 위해 1894년 9월 조선정부로부터 제중원 운영권을 선교부로 이관 받았고 1895년 여름에는 서울에 만연된 콜레라 방역 사업을 위한 방역국장으로서 큰 공을 세웠으며, 아울러 제중원에서 국내 첫 의학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안식년을 맞아 1900년 5월 미국의 부호 루이스 H. 세브란스씨를 만나 병원 설립을 위한 1만 달러의 기금을 지원받아 1904년 9월 남대문 밖에 한국 최초의 현대식 종합병원을 건립하고 병원 이름을 세브란스병원(세브란스씨 기념병원)으로 바꿨다. 그는 제중원(세브란스병원)의학교의 교장으로 봉직함과 동시에 1916년부터 1934년까지 연희전문학교의 교장까지 겸직하며 한국인 인재를 양성했을 뿐 아니라 오늘날 연세대학교의 기틀을 마련했다.
연세대학교 의료원 개요
연세대학교 의료원은 1885년 미국 선교의사 알렌(Dr. H. N. Allen)에 의해 세워진 한국 최초의 현대적 의료기관으로서 광혜원으로 출발하여 제중원, 세브란스병원을 거쳐 현재의 의료원으로 성장하였다. 연세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산하에 교육기관으로는 보건대학원, 간호대학원, 의․치학전문대학원과 의과대학, 치과대학, 간호대학이 있으며 현재까지 졸업생은 총 25,985명에 이르고 있다. 또한 진료기관으로는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치과대학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세브란스정신건강병원 등이 있으며 세브란스병원 산하 암센터, 재활병원, 심장혈관병원, 안․이비인후과병원, 어린이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 산하 척추병원, 치과병원, 암병원 등 총 8개의 전문병원이 있다. 의료원 총 직원 수는 의사직 2,000여명, 일반직 5,800여명 등 총 7,800여명 이며 총 병상 수는 3,137병상이다.
웹사이트: http://www.yumc.or.kr
연락처
연세의료원 홍보실
이재욱
02-2228-1075
-
2017년 2월 3일 09: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