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공무원, 지식재산교육 본격 실시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원장 홍만표)은 6월 30일(수)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연수원과 지방자치단체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정규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특허청은 지방행정연수원에 이어 연내에 서울시 인재개발원을 비롯한 16개 광역시·도의 교육기관과도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이번 MOU를 통해 양 기관은 지식재산 정규 교육과정 개설·운영 및 지식재산분야 사이버과정 공동활용 등에 협력한다.
구체적으로는 지방행정연수원에 특허, 상표, 저작권 등 지식재산분야 정규 교육과정이 개설운영된다.
현재‘중견리더과정’및‘5급승진리더과정’에 운영중인 “지자체 브랜드 분쟁사례 및 대응전략” 과목도‘고급리더과정’및‘고위정책과정’까지 확대된다.
그동안 지자체마다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발·공모한 공동브랜드(농산물, 축산물, 식품 등)에 대한 분쟁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다.
이번 MOU로 지방공무원들에 대한 브랜드관련 교육이 대폭 강화되면 지자체의 브랜드 개발과 관리 역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지식재산분야 사이버과정 콘텐츠 제공, 양 교육기관의 세미나 개최 및 협력분야 발굴, 지식재산분야 정보공유 및 전문강사 지원도 이뤄진다.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 홍만표원장은 “중앙 및 지자체의 교육기관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지자체 공무원들의 지식재산 마인드 제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지식재산교육과
사무관 전승권
042-601-43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