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2010 한의학 단기연수 프로그램 실시
이 프로그램은 오는 7월 21일부터 31일까지 11일간 국립 한의학전문대학원과 부속 한방병원에서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의 문화에서부터 최신 한방 산업 동향, 최신 임상기법과 한방의료기기 등에 대한 강의와 실습, 현장 견학으로 이루어지며, 수료 후 2학점이 부여된다. 예년과 달리 한방병원의 개원에 따라 임상실습이 대폭 강화되었으며, 다양한 실습으로 현장감을 살렸다. 외국인으로서는 접하기 힘든 안면미소침, 약침, 사상의학, 중풍 치료와 같은 최신 한의학 기법에 대한 임상 교수진의 강좌와 실습도 포함되어 있다. 강의는 영어와 중국어로 진행되며, 외국어 및 외국 문화에 익숙한 한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진행과 생활을 돕는다.
한의학 단기연수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교육기간 중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과의 국제학생교류, 한방 산업 경영진과의 현장강의, 지역 한방 의료기관 방문 등을 통하여 한국 한의학에 대한 이해를 넓힐 예정이다. 특히, 한국 고유의 사상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은 참가 학생들에게 있어 이번 방문은 한국 한의학의 발전상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은 이처럼 한의학에 관심이 큰 일본, 미국, 대만 등 외국 의료진이나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침, 한약 등 한의학 임상 단기, 중장기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의학 기초 이론과 임상에 있어 기초반 및 심화반, 단기과정, 중장기 과정 등을 모두 개설할 계획이다.
전액 자비부담으로 진행되는 비교적 고가의 전문 연수프로그램이 이처럼 높은 관심을 끄는 이유는 한국 한의학에 대한 외국인들의 높은 기대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의료관광 및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기 위하여 외국 의료진의 교육에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홍보실
051-510-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