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전국 최초로 동성로에 ‘움직이는 미디어아트 조형물’ 설치
이번에 설치된‘미디어아트 조형물’은 중구 동성1길 (구)고려양봉원 앞 삼거리에 2010년 1월부터 6월까지 8억 7천만 원의 예산을 들여 설치하였으며, 높이 16m의 철 구조물과 27개의 정육면체 LED박스로 구성되어 있어 도심 분위기에 걸 맞는 조형미를 갖추고 있다.
특히 사용자의 작동과 프로그램에 의해 LED박스의 다양한 동적 구성 및 영상 표출이 가능한 전국 최초의 움직이는 미디어아트 조형물로 미디어아트 분야의 새로운 장르를 선도적으로 개척하였다.
이번 작품은 미래지향성이 강한 작품으로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들로부터 이미 좋은 반응을 받고 있으며, 그 규모가 웅장하고 야간영상이 아름다워 젊음의 거리로 상징되는 동성로에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시민들의 약속과 만남의 장소로 크게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는 이번 미디어아트 조형물의 설치를 계기로 지역의 미디어아트 갤러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콘텐츠 공모전도 활발히 개최하여 지역 영상작가, 교수, 학생 등 많은 전문가의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에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6월 25부터 7월 4일까지 열흘간 오후 1시부터 저녁 9시까지 시민들을 대상으로 조형물이 설치된 현장에서 조형물에 대한 명칭을 공모 중이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도시디자인총괄본부
도시디자인담당 권오양
053-803-39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