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인터넷으로 다양한 지방세 정보제공

- 서울시 재무국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궁금증 한번에 해결

-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지방세 납부, 이의신청, 부동산가격 조회 가능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는 지방세에 관한 궁금증을 인터넷 원클릭으로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서울시 재무국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서울시는 지방세에 관한 궁금증을 문의하는 시민고객들로부터 지방세 관련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건의를 많이 받아왔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재무국 홈페이지(http://finance.seoul.go.kr)내에 세금과 관련된 다양한 컨텐츠를 구성하고, 시민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어 지방세 관련 정보를 알기쉽게 수록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시 재무국 홈페이지에서는 세금납부(ETAX)안내, 지방세 세목별 안내, 지방세 구제제도 안내, 주택가격 및 일반건물 시가표준액 조회, 지방세 법규해석 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으며, 전자책인 ‘알기 쉬운 지방세’와 ‘지방세정 연감’도 읽어 볼 수 있다.

지방세 세목별 안내는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 지방세 16개 세목을‘과세대상→납세의무자→과세표준→세율→납부방법→담당직원’ 순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지방세 구제제도 안내는 과세전적부심사, 이의신청, 행정소송 절차를 상세하게 설명한 뒤 이의신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즉시 인터넷으로 이의신청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주택가격 공시 및 시가표준액 조회 메뉴에는 주택공시가격과 시가표준액 산정절차에 대한 설명과 함께 서울소재 주택의 공시가격과 상가 등 일반건물의 시가표준액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방세 법규해석 메뉴에서는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16개 시도의 지방세 해석사례를 열람할 수 있으며, 시민고객이 필요로 하는 지방세 해석사례를 조회를 통해 직접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알기쉬운 지방세 코너에는 교보문고, 영풍문고, 서울문고에서 유료(2,000원)로 판매되고 있는 ‘2010년 개정판 알기쉬운 지방세’를 전자책 형태로 올려놓아 누구나 무료로 읽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지방세정연감 코너에서는 서울시의 지방세에 대한 종합통계자료인 ‘지방세정연감’을 등록하여 1951년부터 2009년까지의 세목별 부과·징수현황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방세법 변경안내에는 올 해까지 단일법으로 되어있는 지방세법이 내년부터 지방세기본법, 지방세법, 지방세특례제한법의 3개 법으로 나뉘고, 지방세 세목도 16개 세목에서 11개 세목으로 간소화되는 지방세법 전면개편 내용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 재무국 홈페이지에는 지방세 안내 외에도‘공개세무법정’동영상이 등록되어 있으며, 시민고객이 궁금한 사항을 직접 문의할 수 있는‘무엇이든 물어보세요’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공개세무법정 동영상에서는 서울시가 2008년 4월부터 전국최초로 시행하여 조세행정의 최대 혁신으로 손꼽히는 공개세무법정의 전 과정을 시청할 수 있으며, 서울시 재무국 홈페이지에 안내된 내용이외에 더 궁금한 사항이 있는 시민고객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를 이용하여 문의하게 되면 담당공무원이 답변을 등록하고 있다.

서울시 재무국 홈페이지 접속 방법은 인터넷 주소창에 http://finance. seoul.go.kr을 직접 입력하거나, 서울시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재무국’ 검색 후, ‘재무국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재무국
세제과장 유상호
3707-861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