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정보화마을 운영평가 전국 최다 우수마을 선정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는 행정안전부에서 357개 정보화마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정보화마을 운영평가 결과, 전국 30개 우수마을 중 최우수 2, 우수 2, 장려 3개 마을 등 7개 마을이 선정되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우수 마을이 선정되었다.

최우수 마을은 양양 송천떡마을과 양양 해담마을이, 우수 마을은 원주 황둔송계마을과 화천 토고미마을이, 장려 마을은 삼척 고무릉환선 마을, 영월 삼굿마을, 화천 하늘빛호수마을이 선정 되었으며 연말에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여 받게 된다.

이번 평가는 정보화마을 운영평가 11개 지표(소득지표 7개 지표, 마을운영 지표 4개 지표)의 합산 결과로 강원도는 2008년부터 3년 연속 전국에서 우수마을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시도가 되었으며 이러한 성과는 도↔ 시군↔ 마을이 유기적으로 협조한 결과이다.

최우수마을로 선정된 양양 송천떡마을은 전통 수제 떡 판매 및 떡 체험을 테마로 마을 전 부녀회가 참여하여 연간 8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양양 해담마을은 야영지를 테마로 하여 수륙양용차, 활쏘기 체험, 뗏목타기 체험, 숲체험등 10여 가지의 체험을 운영하여 2009년 약 3만명의 체험객을 마을에 유치하여 연간 2억원의 매출과 매출의 순 이익금을 전 가구를 대상으로 수익 배당을 하였다.

우수마을로 선정된 원주 황둔송계마을은 절임배추를 특화시킨 마을로 2009년에 배추값 폭락시에도 마을 농가의 배추를 시세보다 4배정도 높게 구입하여 절임 배추를 판매 하는등 농가 소득 증대에 정보화마을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화천 토고미마을은 친환경 농업을 테마로 한 우렁이 농법 쌀을 마을에서 공동으로 구매하여 판매하여 쌀 값 폭락에도 높은 가격으로 농가의 쌀을 구입하여 농가소득에 일조를 하고 있다.

장려 마을로 선정된 삼척 고무릉환선마을은 삼척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금굴과 연계한 1박 2일 상품을 개발 운영하여 체험객이 전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하였고, 영월 삼굿마을은 전통 외갓집 체험, 삼굿체험, 전통 혼례 체험을 특화하여 농어촌 체험의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고 있으며, 화천 하늘빛호수마을은 호수, 숙박, 체육 시설을 테마로 한 농어촌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강원도 이근식 기획관리실장은 4개 분야 22개 시책의 2010년 정보화마을 명품화 전략을 수립하여 마을별 맞춤형 운영활성화를 추진하여 2010년 강원도 정보화마을 매출 60억원 달성과 마을의 자립기반 정착 및 정보화마을 명품화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정보화담당관실
지역정보화담당
033-249-249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