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관광휴양해역에 바다숲을 디자인한다
이번 설명회는 서귀포시 남원읍 신흥리 해역과 대정읍 상모리 해역에 추진하고 있는 바다숲 조성 사업의 중요성과 사업계획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어촌계원 및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번 사업은 2010년 1월부터 12월까지 총 사업비 약 28억을 들여 추진되며, 이번사업과 함께 2009년 추진된 서귀포시 사계리 바다숲 조성관리 및 조성효과에 대한 평가 등도 병행한다.
바다숲조성 해역에는 주로 제주해역특산종인 감태를 조성하게 되며, 미래양식연구센터에서 인공종묘생산과 중간양성을 거친 감태를 신요철형, 터널형, 사가복합형, 이중돔형 해중림초에 각각 이식하여 수중에 시설하는 방법으로 바다숲을 조성할 예정이다.
해중림초의 수중시설은 지난 6월 25일부터 오는 7월 말까지 본격적으로 실시되며, 향후 바다숲 조성에 따른 생태계 복원으로 수산자원 조성은 물론 유용 해조류의 채취를 통한 지역 어업인의 소득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바다숲 조성사업은 산업화와 도시화, 지구 온난화로 훼손된 연안에 대하여 해안 생태를 정밀 분석하여 미역, 다시마, 모자반, 감태 등 유용 해조류가 서식할 수 있도록 생태환경을 만들어 생명력이 넘치는 건강한 해양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전략양식연구소 미래양식연구센터
최미경
064-750-4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