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구직 트렌드…인터넷·미디어 분야, 모바일 취업활동 활발
실시간 채용정보 검색은 물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기업에 입사지원 할 수 있어 구직자들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인터넷. 미디어 관련 분야를 중심으로 모바일을 통해 취업활동을 하고 있는 구직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모바일을 통한 구직회원들의 로그인수를 분석한 결과 총 18,247건으로 웹(PC)을 통해 로그인한 수(4,300,990건)의 0.42%를 차지했다.
특히, 성별로는 남성 구직자들(0.46%)이 여성 구직자들(0.37%)에 비해 모바일을 통해 구직활동을 하는 경향이 다소 높았으며, 연령대별로는 20대가 0.46%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30대 0.42% △40대 0.28% △50대 0.24% 등의 순이었다.
최종 학력별로도4년대졸자가 0.48%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대학원졸(0.47%) △초대졸(0.44%) △고졸(0.29%) 등의 순이었다. 거주 지역별로는 △서울(0.49%) △경기(0.42%) △광주(0.40%) △울산(0.39%) △부산(0.38%) 등의 순으로 모바일을 통한 구직활동이 많았다.
한편, 모바일을 통한 구직활동이 가장 활발한 업종으로는 컨텐츠.포털 관련 분야가1.0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모바일.무선(0.99%) △정보보안(인터넷.IT) 0.78% △게임.애니메이션(0.77%) △소프트웨어.솔루션(0.73%) △웹에이전시(0.70%) △네트워크.통신(0.62%) △SI.ERP.CRM(0.59%) 등 인터넷.소프트웨어.IT 관련 분야의 업종들이 많았다.
이 외에도 △쇼핑몰.전자상거래(0.57%) △광고.홍보대행.전시(0.57%) △신문.잡지.출판(0.56%) △방송.영상(0.56%) 등 미디어.광고 분야도 모바일을 통해 구직활동을 하는 구직자들이 많았다.
반면, 소비재.제조분야(0.16%)나 △제약(0.16%) △식품가공(0.17%) △금속.재료.요업(0.19%) △생활화학.화장품(0.20%) △운수.물류(0.23%) △건설.시공.토목(0.23%) △기계.설비(0.23%)등 제조 및 건설, 운수 분야 관련 업종들은 모바일을 통해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구직자들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직무분야별로는 웹기획.웹마케팅 직군이 1.04%로 모바일을 통해 취업활동을 하고 있는 구직자들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웹프로그래머(0.82%) △음향.음악.녹음(0.82%) △영상.카메라.촬영(0.79%) △응용프로그래머(0.77%) △그래픽디자인(0.73%) △기술.R&D(0.73%) △시스템분석.설계(0.71%) △신문.방송.인터넷.잡지기자(0.70%) △웹디자인(0.70%) △제품디자인(0.60%) △광고기획.AE(0.59%) 등 인터넷, 디자인, 미디어, 광고 관련 직업을 가진 구직자들의 경우가 모바일을 통한 구직활동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텔레마케팅(0.06%) △시공.현장.공무(0.20%) △제조.생산(0.21%) △재무.세무(0.22%) 직군 구직자들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잡코리아 기획서비스본부 성광제 본부장은 “지난 4월 말 런칭한 잡코리아 모바일웹 서비스를 통해 이제는 구직자들이 아이폰, 옴니아,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실시간 채용정보 검색과 입사지원이 가능해졌다”면서 “최근 모바일을 통해 취업활동을 하는 구직자들이 점차 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적화된 모바일웹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잡코리아 개요
잡코리아는 세계 최대 온라인 리쿠리트 사이트인 몬스트닷컴과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기업에게는 글로벌 인재 확보의 기회를, 구직자들에게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취업과 세계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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