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료원,부산·경남 최대규모 재활치료센터 개설
부산의료원(원장 유총일)에 개설된「재활치료센터」는 종전 물리치료실을 확장 이전한 것으로 지난 1월 공사에 착공 3개월여 공사끝에 지난 4월말 운영 에 들어갔으며, 이 사업은 정부(행정자치부)로부터 5억원을 지원받아 기존의 물리치료실을 3배이상 확장하고 최신시설과 첨단장비를 도입하여 새롭게 단장 하였다.
부산의료원 재활치료센터의 특징은 △자연채광이 가능한 300여평의 넓은 공간으로 환자중심의 쾌적한 환경 △성인재활치료실, 소아재활치료실 등 다양한 실별구성 △종합병원 전문의료진과 질환별 전문치료사의 맞춤형 치료서비스 △보행시스템 등의 다양한 첨단 치료장비 △보바스 치료 △퇴원후 가정간호사업과 연계한 의료서비스 제공△부산대학교병원 협력진료에 따라 수준 높은 의료진 진료 등이다.
이번에 개설된「재활치료센터」는 재활의료 수요의 증가에 따라 지역중심의 특성화 재활의학진료시스템을 구축하게 됨으로서 전문화된 치료시설과 의료진 을 갖춘 명실상부한 ‘재활전문클리닉센터’로 운영하게 된다. 「재활치료센터」운영은 산업화, 고령인구 증가 등으로 재활의료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실정에 있으며 이러한 흐름과 지역사회 욕구에 발맞추어 부산 권 최대규모에 최첨단 시설을 갖춘 의료센터로 탄생하게 된 것이다.
「재활치료센터」에는 성인재활치료실(175평)과 소아재활치료실(56평), 기타 진료실 등으로 환자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치료를 하게 되며, 모 든 시스템은 환자가 재활치료센터에 오시면 다른 장소로 이전하지 않고 원-스 톱 시스템으로 편리하게 치료를 받게 되며, 종전 물리치료 개념에서 재활치료 개념으로 환자의 입장을 고려한 치료를 도모하게 되었다.
「성인재활치료실」은 중추신경계 말초신경계 근골격계의 질병 또는 손상으로 정상적인 움직임이 저하 상실됨으로써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운동 및 조절능력이 떨어지고 신체이상이 생기는 환자에게 전문물리치료를 하는 곳으로 열전기치료실, 작업치료실, 언어치료실 수(水)치료실 등이 있다.
「소아재활치료실」은 뇌성마비, 정신지체, 염색체 이상, 각종 희귀병 등으로 인해 정상운동 발달을 하지 못하고 기능적 장애를 가지는 소아들의 조기치료 및 지속적인 치료를 위한 것으로 어린이의 정서에 맞게 내부공간을 쾌적하고 아름답게 다양한 모습으로 꾸며놓았다. 또한「재활치료센터」에서는 체계적인 보행평가를 통해 보행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한 보행전문 치료시스템을 이용 보행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지역 사회 타의료기관과 차별화된 원-스톱 의료시스템을 구축하여 이용자의 편의 성을 증대하였다.
아울러 지역사회 중추적인 재활치료센터로서 민간의료기관이 추진하기 어려운 ‘지역사회중심 재활(CBR)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저소득층 장애인들이나 병원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에 대하여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치구 보건 소 및 사회복지회관 등과 연계하여 ‘재활치료 지정(협력) 병원’ 제도를 시행하 는 등 부산 유일의 공익병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번에 개설된「재활치료센터」의 전문진료 및 치료실을 소개하면 전문진료는 전문의료진의 진료와 최적의 시설, 장비의 구축으로 조기 사회 복귀를 위한 전문화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며, 성인에게는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파킨슨병, 척수손상, 기타 중추신경계 손상, 근골격계 질환, 디스크 질 환(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오십견, 염좌, 근막통증증후근, 근육통), 심 장질환, 절단환자 등을, 소아는 뇌성마비, 발달지연, 뇌손상 등을 치료한다.
치료실은
○성인재활치료실 - 주로 뇌졸중이나 뇌손상, 척수손상과 같은 중추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한 편마비, 하지마비 환자들에게 보바스, PNF 등의 운동치료 기법과 운동기구를 이용해 그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
○열전기치료실 - 온습포, 초음파, 냉요법, 레이저, 초단파, 간섭파, 견인요법, 파라핀욕, 대조욕 등 다양한 종류의 장비를 이용하여 관절염, 오십견 등 여러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한다.
○작업치료실 - 신경손상이나 외상으로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 상지의 기 능적 훈련, 인지 능력 향상 훈련을 실시하며, 특히 타병원과 차별화된 ADL(일상생활동작훈련)실을 운영하여 최대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을 실시하는 곳이다.
○수치료실 - 치료사와 함께 물의 다양한 성질을 이용하여 치료를 실시하는 곳으로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데 응용할 수 있으며 24시간 지속적인 정 수가 이루어져 안심하고 수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언어치료실 - 여러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한 실어증 환자와 언어발달장애 등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언어평가를 실시하고, 정확한 진단에 근거하여 환 자들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소아물리치료실 - 발달지연과 뇌성마비의 경우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의 경우 각 연령에 따라 개인에 따라 다른 운동 장 애와 감각 장애를 보일 수 있으므로 여기에 맞추어 소아재활 전문팀이 여 러가지 문제를 최대한 적절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조시철 재활의학과장은 “우리 의료원에 개설된 ‘재활치료센터’는 종전 물리치 료실을 300평 규모로 확장함에 따라 진료시설을 완벽하게 구축하고 환자에게 편리하고 다양한 시설로 지역사회중심의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 게 되었으며, 내년 6월 완공예정인 제2노인병원과 연계하여 노인 및 장애인에 대한 재활전문클리닉을 원-스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만전을 기하여 병상 으로 인한 신체상 장애를 하루속히 쾌유케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부산의료원은 오는 5월 19일(목) 오후 2시 30분 의료원 2층 재활치료 센터앞에서 부산경남 단일규모중 최대규모인 ‘재활치료센터 개설식’을 갖으며 개설식후(16:00) 재활치료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통해 재활사업 활성화를 도모 할 ‘재활치료센터 개설기념 세미나’를 갖게 된다.
웹사이트: http://www.busanmc.or.kr
연락처
경영지원팀 김 영 면연 락 처607-2810~4
-
2012년 12월 26일 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