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기육성자금 상반기 집중 투입해 서민경제 회복 가속화

- 서울시, 중기육성자금 2만4천여건, 1조원 상반기 조기집행 완료

- 연 목표 67%, 경제 활성화 분야에 6,800억원 투입

서울--(뉴스와이어)--강동구 명일동에서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신호근씨는 최근 주변에 우후죽순 들어서는 커피전문점 때문에 매출이 줄어 고민이다.

평소 커피맛이 좋아 단골은 많지만, 업종 특성상 매장분위기가 매출에 큰 부분을 좌우하고 있어 새로 생긴 커피전문점과의 경쟁에서 밀리는 것 같았다.

신씨는 서울시가 중소기업과 상인을 위해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한다는 말을 듣고 자금을 신청했고, 지원받은 1천만원으로 매장 인테리어 정비와 양질의 원두를 구매했다.

신씨는 “일반 은행의 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 사업운영에 큰 도움이 되었고 서울시 자금 덕분에 매출이 예전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다”며 웃음을 보였다.

신 대표처럼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받은 중소기업이 상반기에만 2만3천600건을 넘었다. 금액으로는 1조 25억원이다.

상반기에 지원된 금액은 2010년 연간 서울시 자금지원 목표인 1조 5,000억원의 66.8%에 달한다.

서울시는 상반기에 예산의 60%이상을 조기 집행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자금숨통을 틔워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해 자금을 집중 투입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기업의 이자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이차보전율 지원을 종전 1.5~0.5% 수준에서 3.0~1.0%로 2배 이상 확대해 사업 안정화와 확장을 계획한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더욱 큰 도움을 주었다.

여기에 서울시-신용보증재단-은행 3자를 연결하는 기금관리 시스템인 ‘서울드림머니’를 전국 최초로 구축해 기존 최대 12일까지 소요되던 대출일을 3일로 단축했다.

상반기 분야별 지원현황을 살펴보면 경제활성화자금 지원이 2만여건에 약6850억원이며, 시설자금 지원이 464건에 약1550억원으로 그 뒤를 이어 각각 연간 계획의 70%, 82%를 상반기에 집중 지원했다.

올해부터 새롭게 지원하는 ‘미래기술보유 중소기업 특별지원’과 대형마트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슈퍼마켓에 지원하는 ‘SMS(Seoul Mine Shop)육성 특별지원’ 등 시책사업에 대한 지원도 880여건에 약1,160억원에 이른다.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업지원자금도 2,052건을 지원해 연간 목표인 800억원의 59%인 470억원 지원을 완료했다.

특히 서울시는 올해부터 생계형업종지원은 물론 서울경제를 이끌어 나갈 신성장동력인 ‘미래전략산업’과 ‘고부가가치 서울형산업’ 육성을 위한 자금 지원도 강화했다.

현재 ‘사업자 등록자’에 한정하여 지원하고 있는 ‘저소득층 자활 특별지원 사업’을 “무등록·무점포자”까지 확대하여 금융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소외 계층의 생활 안정에 기여코자 긴급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 새롭게 지원하고 있는 자금은 △미래 기술 중소기업 특별지원 500억원 △신성장 동력업종 육성 특별지원 500억원 △일자리플러스프로그램 특별지원 500억원 △SMS(Seoul Mini Shop)육성 특별지원 250억원 등이다.

한편 서울시는 자금지원을 필요로 하나 생업에 얽매여 자금지원 신청을 위해 해당기관을 방문하기 위해 가게를 비울 수 없는 영세 자영업자들을 위해 직접 사업현장을 찾아가 자금을 지원해주는 <서울시 희망드림 모바일뱅크>도 기존 주 1회에서 주 2회로 늘려 방문을 확대 실시하고 있다.

정연찬 경제진흥관은 “상반기 적극적인 자금지원이 실제 내수회복 및 일자리 창출이라는 성과로 나타났다”며 “하반기에도 서민경제 살리기에 역점을 두고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서울시 자금을 적극 지원하여 시민이 행복한 서울을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경쟁력강화본부
산업지원담당관 오승환
3707-931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