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역사연구회 공동 학술토론회 개최

서울--(뉴스와이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함세웅)와 한국역사연구회(회장 채웅석 가톨릭대 교수)가 오는 7월 9일(금) 오전 10시 서울역사박물관 대강당에서 ‘한국민주화운동의 논리와 지향성의 재평가’를 주제로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

이 토론회는 4월혁명 50주년을 기념하여 개최하고 있는 연속토론회의 하나로 민주화운동이 지향했던 한국 민주주의 모습과 역사발전의 논리에 대하여 분석한다.

이 토론회는 민주항쟁과 그 논리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견해들을 드러내고 논쟁을 유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저항적 민족주의와 분단극복론의 재평가를 시도한다.

아울러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나타난 ‘민중론’의 논리와 의미를 재조명하며, 민주화 운동세력이 어떠한 사회를 지향했었는지를 알기 위해 사회구성체 논쟁, 대중경제론과 민족경제론 등 제반 개혁, 변혁 논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개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핵심 동력이었던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2001년 국회에서 제정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법률 제19627호, 2023. 8. 16. 일부개정)’에 의해 설립됐고, 2007년 4월 11일 행정안전부 산하 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사업회는 국가기념일인 6·10 민주항쟁 기념식 개최를 포함해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사업, 민주화운동 관련 사료 수집 사업, 국내외 민주화운동 및 민주주의 조사 연구 사업, 민주시민교육 사업 등 우리 사회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사업회는 2018년 말 경찰청으로부터 경찰청 인권센터로 운영되던 옛 남영동 대공분실의 운영권을 이관받아, 국가폭력의 현장이었던 대공분실을 민주주의와 인권의 장인 ‘민주화운동기념관’ 으로 조성하고 있다. 아울러 2023년 1월부터 이천 소재의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의 위탁 관리를 맡아 묘역 관리 및 추모제 개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demo.or.kr

연락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연구소
권형택
02-3709-7643

한국역사연구회
박광명
010-8772-3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