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가칭)민선5기 충북발전전략 계획 수립 착수
미래의 충북은 희망의 땅이 되어 대한민국의 중심, 당당한 충북으로 우뚝 솟을 것임을 저는 확신합니다.” 충북도민의 열렬한 지지와 성원으로 제33대 충북도지사에 취임한 이시종 도지사의 취임 일성이다.
민선5기가 본격 출범함에 따라 충북도는 도정의 새로운 비전 제시, 발전방향 설정 및 구체적 실천전략과 로드맵 마련을 위해 (가칭) “민선5기 충북발전전략”을 수립한다.
(가칭) “민선5기 충북발전전략”은 도정목표인 “함께하는 충북”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기본계획으로 도지사직 인수 정책기획단 활동에서 얻어진 도정목표와 도정방침을 구체화하여 충북의 새로운 발전모델을 제시함은 물론 도지사 공약사항, 정책기획단 논의과제, 충청북도 종합계획 등을 반영하여 민선5기 도정운영에 대한 구체적 실천전략과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충북도는 충북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실천력을 담보할 수 있는 수준 높은 계획을 만들기 위하여 충북개발연구원과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연구진 구성에 있어서도 충북개발연구원, 대학교수 등 지역 전문가뿐만 아니라 한국개발연구원(KDI), 국토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의 전문가를 참여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정책기획단 위원, 도의 실·국장, 시·군 지역인사 등이 참여하는 6개 분과 30여명으로 구성되는 연구자문위원회를 두고 연구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자문을 구할 계획이다.
(가칭) “충북발전전략” 계획에는 충북의 경제·사회 등 각 부문에 대한 현실 진단과 함께 충북의 위상을 분석하고, 민선5기 목표를 지표화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군별 특색 있는 전략사업을 발굴하기 위하여 연구진과 도 관계자가 전 시·군을 방문하고, 계획 시안이 마련되면 지역별 공청회를 개최하여 도민 의견을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한편, 계획수립이 완료되면 언론 브리핑, 선포식 등을 통해 계획을 공표함으로써 축제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비전을 전 도민이 함께 공유하고 도민역량 결집의 계기로 삼을 예정이며, 민선 5기 충북도정을 계획된 로드맵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정책기획관실
정책관리팀장 정성엽
043-220-2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