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랜드관리사업소, 천체·별자리 관측 제공
7월 밤하늘에는 여름철의 다양한 별자리가 동쪽하늘에 떠오르기 시작하는데 밤이 된 후 동쪽 하늘을 보면 거문고, 백조, 독수리자리를 관측 할 수 있으며, 세 개의 별자리에서 밝은 별을 이어 여름철의 삼각형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남쪽 밤하늘에는 북두칠성의 정반대에 위치한 궁수자리의 ‘남두육성’과 화성만큼 붉은 별인 전갈자리의 ‘안타레스’를 관측할 수 있다.
또한, 남쪽 하늘에는 예쁜 고리의 토성이 빛나고 있는데 토성은 육안으로는 밝은 별처럼 보이지만, 망원경으로 관측하면, 일(一)자로 토성을 가로지는 고리를 관측 할 수 있어, 별자리와 더불어 볼거리가 많은 7월이다.
특히, 제 3전시관 천문관에서는 7월 평일(화~금) 주간에는 태양 흑점과 채층을 관측하며, 주말(토,일)에는 시민편의를 위해 밤 10시까지 개방하여 행성, 성단, 별자리를 관측하고 17, 18, 24, 27일에는 달 표면을 관측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밝은 여름철 별자리와 토성이 있는 시기이니만큼, 천체와 별자리에 대한 좋은 학습 기회가 되도록 시민의 많은 관람”을 당부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랜드관리사업소 관리담당
043-200-4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