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음악시장, 싱글 천하”

서울--(뉴스와이어)--2010년 가요계 상반기에도 아이돌 그룹의 열풍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또 하나 눈여겨볼 것이 바로 ‘디지털 싱글’ 이다. ‘디지털 싱글’ 제작이 많아지면서 예전처럼 “벅스차트 5주 1위” 와 같은 기록을 보기가 힘들어진 것이다.

2010년 5월부터 6월 말까지 총 9주 동안 벅스 차트 1위에 오른 곡은 모두 8곡이다. 1곡을 빼고는 모두 ‘1주천하’로 끝났음을 알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1위에 오른 곡들을 살펴보면, 서영은의 ‘이 거지같은 말’, 다비치의 ‘시간아 멈춰라’, 바이브의 ‘다시 와주라’, 씨엔블루의 ‘Love’, 화요비의 ‘Bye Bye Bye’, 아이유 & 슬옹의 ‘잔소리’, 애즈원의 ‘Sonnet’, MC몽의 ‘죽을 만큼 아파서’ 등이 1주 1위를 차지했고, 아이유 & 슬옹이 듀엣으로 부른 '잔소리’만 2주 1위를 차지했다.

이처럼 차트1위가 단명된 배경은 정규앨범보다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미니 앨범, 디지털 싱글의 발매가 늘면서 음원 공급이 많아지고, 신곡들에 대한 소비 역시 늘어나면서 정상을 유지하기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빠른 변화는 차트 1위곡에만 그치지 않고 상위권에 오른 곡 역시, 차트에 새롭게 진입하는 곡이 늘어나면서 1개월 내에 차트 하위권으로 떨어지거나 차트 밖으로 밀려나는 수난을 겪기도 한다.

디지털 싱글은 기획사 입장에서도 앨범보다 제작이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다양한 아이템을 기획하고 있는 추세이다.

단적인 예로 드라마 OST를 디지털 싱글로 1곡씩 따로 발매하는가 하면, 아이유 & 슬옹의 ‘잔소리’와 같은 경우처럼 프로젝트 듀엣 기획도 점점 늘고 있다.

2010년 상반기 벅스 차트 1위곡을 앨범과 싱글로 나눠보면, 소녀시대의 ‘Oh’, 이효리의 ‘Chitty Chitty Bang Bang’, 바이브의 ‘다시 와주라’, 화요비의 ‘Bye Bye Bye’, MC몽의 ‘죽을 만큼 아파서’ 등 총 5곡만이 정규앨범에 수록된 곡이고, 나머지 곡들은 모두 OST, 디지털 싱글, 미니앨범 또는 리패키지앨범에 추가된 신곡들이다.

네오위즈인터넷 컨텐츠팀 서동인 팀장은 “월드컵 기간 동안 뜸했던 앨범 발매가 월드컵이 끝나가면서 더 많이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음악 성수기인 여름 시즌까지 이어진다면 차트의 순위 변화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네오위즈인터넷 개요
네오위즈인터넷은 네오위즈 자회사간의 합병을 통해 지난 2010년 출범한 회사로, 음악/SNS/모바일 게임 사업을 영위 중이다. 음악포털 ‘벅스(www.bugs.co.kr)’는 국내 최대 규모인 220만 곡의 음원과 누적 2,300만 명의 회원을 자랑한다. 주요 음원유통(B2B)과 서비스(B2C)가 시너지를 내며 국내 최고의 음악포털로 자리매김 했다. 모바일 게임 라인업으로는 국내 15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스마트폰 리듬액션게임 ‘탭소닉’, 올림픽 공식 라이선스를 사용한 ‘런던 2012 - 공식 모바일 게임’ 등을 서비스 중이며 고퀄리티 대작 RPG ‘코덱스’ 등을 준비 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bugs.co.kr

연락처

네오위즈인터넷
노정순
02-6907-90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