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동해안의 대게, Chionoecetes opllio의 탈피와 성장’ 논문,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대게는 냉수성 갑각류로써 우리나라 동해안에서 연간 약 4천톤 정도 어획되고 있는 주요 수산자원이지만 자원생물학적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자원을 관리함에 있어 과학적인 접근에 한계가 있었다.
대게는 일반 어류와 달리 탈피를 통해 성장을 하는 종으로 본 논문에서는 연령대별 조성변화, 탈피단계, 성장패턴 등을 구명하여 추정된 성장식 적합성 판정을 통해 대게의 성장을 과학적으로 밝혀냄으로써 우리나라 최초 대게 자원생물학적 연구논문으로 과학적 가치와 자원관리의 기초연구 활용성 가치를 인정받아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다.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지난해 국내학술지에 발표된 연구논문중 학회별 추천을 받은 논문들을 대상으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엄정한 심사를 걸쳐 최우수논문에 수여되는 상으로 과학기술인의 연구의욕과 사기를 앙양시킴과 동시에 연구분위기를 진작시켜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수준향상과 선진화에 그 목적이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동해수산연구소 독도수산연구센터
전영열
054-724-1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