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상반기 여행 프로젝트 대표사업 114개소 인증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는‘여성이 행복한 도시 프로젝트(여행 프로젝트)’의 시설부분 대표사업인 여행 화장실, 여행 주차장, 여행 길, 여행 공원의 지속적인 보급 및 확산을 위하여 ’09년 6월에 처음 실시한 여행시설 인증제를 올해에도 실시하여 총114개 시설을 인증하였다.

이로써 ’09년 인증된 258개소(화장실 122, 주차장 118, 길 8, 공원 10)포함하여 여행인증 시설은 총 372개소가 된다.

여행시설 인증은 ’09년에 관계전문가 등이 개발한 여행시설이 갖추어야 할 기준을 정한 매뉴얼을 활용하여, 대상시설 추천,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 평가단 실사, 3차 인증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을 하게 된다.

‘10년 1차 여행인증은 지난 3월부터 총 420개소(화장실 158, 주차장 141, 길 41, 공원 80)를 추천받아 1차 시설현황 서류심사에서 366개소가 기준을 통과하였고, 서류심사를 통과한 시설은 여성 건축사 등 전문가와 일반시민으로 현장실사단을 구성, 시설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시설 평가기준에 의하여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현장 평가결과 평가대상 366개소 중 165개 시설(화장실 87, 주차장 28, 길 18, 공원 32)이 3차 인증심사위원회 상정안건으로 선정되었다.

외부 전문가, 현장실사 참여 전문가, 관련업무 부서장 등 총 10명으로 구성된 인증심사위원회는 이들 165개소의 현장평가표를 항목별로 세밀히 검토하여, 총 114개소(화장실 64, 주차장 21, 길 15, 공원 14)를 서울시 여행인증시설로 최종 확정하였다.

이번에 여행시설로 인증받은 시설은 여성에 대한 편의, 배려, 안전, 쾌적 등 핵심 평가항목에 부합하는 시설로서 비상벨, CCTV 설치 등 안전시설을 갖추고 여성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편리성을 향상시킨 시설들이 대부분이었다.

여행 화장실로 인증된 곳은 인사동 공중화장실, 백련근린공원 화장실, 건대입구역, 까치산역 등 총 64개소로, 이들 화장실은 여성 변기수를 확충하여 남성에 비행 상대적으로 오래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개선했으며 조명을 밝게 하고 파우더 공간, 어린이용 대소변기, 기저귀 교환대 등을 설치하여 여성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다.

여행 주차장은 신당6동 공영주차장, 현대백화점 목동점, 타임스퀘어 공영주차장 등 총 21개소로, 전체 주차면의 20%이상을 출입구 가까운 곳에 여성 우선 주차면으로 지정하고, CCTV 설치, 조도개선 등을 통하여 여성의 안전을 추구하였다.

여행길은 동소문로 아라리, 수유역 디자인거리, 동작구 상징거리 등 15개소로, 여성이 쾌적하게 보행할 수 있는 여성친화 보행로를 조성하고 보행로 주변에 쉼터를 설치하였으며, 보도조명 강화, CCTV 설치 등으로 여성의 보행편의와 함께 안전을 고려했다.

여행 공원은 용두근린공원, 등나무근린공원, 영등포공원 등 14개소로 공원내에 여성에게 쾌적함과 편안함을 줄 수 있는 여성친화거리를 조성하고 휴게공간 등 여성편의시설을 갖추었으며 비상시 연락 가능한 인터폰, 비상벨 등 범죄예방 설계가 적용되었다.

인증시설로 지정된 곳은 이용시민들이 여행인증 시설임을 알 수 있도록 시설 입구 좌우측에 서울시 여행시설 인증마크가 부착되며 지속적인 관리와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인증제를 통하여 여행프로젝트 시설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는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동시에, 인증된 시설을 포함하여 여행 프로젝트 대표사업에 대한 상시모니터링을 시행하여 시설 및 사업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함으로써 여행 프로젝트의 품질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10 하반기에 여행 화장실, 여행 주차장, 여행 길, 여행 공원 등 주요 여행시설 뿐만 아니라, 아이돌보미, 초등학교 급식도우미 등 여행 서비스 분야까지 총 22개 주요 여행사업을 선정하여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상시모니터링은 단순한 시설 및 서비스 점검에 머무르지 않고, 시민들의 의견과 만족도 조사도 병행함으로써 여행 프로젝트의 정책효과성을 정확히 평가하여 향후 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 여행 프로젝트는 지난 6월 23일 UN 공공행정상 대상 정책으로 선정되어 수상한 바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여성정책담당관 김용복
02-3707-923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