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한국정보화진흥원장, ITU브로드밴드위원회 상임위원으로 IT 글로벌 위상 제고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07-11 13:15
서울--(뉴스와이어)--김성태 한국정보화진흥원장은 7월 1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되는 ITU 브로드밴드위원회에 참석하였다. 본 위원회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과 유네스코(UNESCO)가 국제적 위원회로 공동 운영하며, 폴 카가메 르완다 대통령과 중남미 최대 통신기업의 카를로스 슬림 회장이 공동의장으로 있으며, 하마딘 투레 ITU 사무총장,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 등 세계 다양한 분야의 각국 정부 및 국제기구의 최고 고위급 50여명의 상임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브로드밴드 보급·확대를 위한 비전 설정과 글로벌 상호협력, 경제적 효과분석, 프로젝트와 파트너쉽 등 5가지 주제가 발표됐으며 김성태 원장은 ‘프로젝트와 파트너쉽’의 주제토론에 참석하여 개도국의 초고속 및 정보화마을 확산을 통한 글로벌 지식벨트를 구성하고 아울러 글로벌 정보화 역량개발에 대한 정책제안을 하였다.

또한, 김성태 원장은 각국 ITU 브로드밴드위원회 상임위원과 양자 미팅을 가졌으며 폴 카가메 르완다 대통령을 만나 르완다 ICT발전을 위한 한국형 브로드밴드 비즈니스 모델도입을 놓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이에 앞서 10일에는 스테판 콘로이 호주 광대역통신디지털경제부 장관을 만나 양국의 스마트워크 정책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번에 ITU/UNESCO 브로드밴드위원회에서 제안하는 ‘브로드밴드 미래보고서’(Broadband : A Leadership Imperative)는 오는 9월에 뉴욕에서 열리는 UN 밀레니엄개발 목표(MDGs) 정상회의에 상정되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김성태 원장은 ‘ITU브로드밴드위원회’ 상임위원으로서 한국의 정책제안을 보고서에 상당수 반영시키는 등 한국의 선진정보화 및 한국형 브로드밴드 전파의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하였으며, 향후 글로벌 협력 확대를 통해 한국의 정보화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홍보부
김지연
02-2131-07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