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스마트빌 도우미 운영1년 성과 컸다
스마트빌(smart vill(age))은 동작 등이 활발함(smart)과 마을(village)이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로 장애인을 비롯한 이동이 불편한 입주민도 아파트 생활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여 공원, 산책로, 마트 등 단지 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아파트를 말하며, 스마트 빌 도우미는 준공예정인 도내 공동주택 편의시설 설치상태를 확인하는 상설 점검반이다.
스마트 빌 도우미는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오산 세교지구 등 10개 국민임대주택단지의 편의시설 상태를 점검한 결과, 43건의 편의시설 미비 사항을 발견했으며 한국토지주택공사에 통보하여 즉시 시정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또 올해 6월 시정여부를 현지 확인한 결과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화성 향남5,6블록지구의 보도 기울기 급경사 조정공사, 근린생활시설 접근을 위한 경사로 설치 공사 등 27건이 조치되었으며 16건은 조치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스마트 빌 도우미를 통한 점검과정에서 공사관계자에게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이루어져 설계·시공단계에서부터 편의시설 설치 계획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지난달 23일 건축설계와 시공 담당자 60명이 참여하는 교육도 실시했다.
도 관계자는 “스마트 빌 도우미가 아파트 검수제도와 비슷한 시책”이라고 하면서 “이러한 체계적인 현장 확인으로 설치가 미흡했던 편의시설이 제 모습을 갖추게 되어 장애인 등 이동 취약계층의 반응이 아주 좋은 편”이라고 밝혔다
도는 올해에도 현재까지 광명소하지구 등 8개 지구를 현장 확인하였으며 향후 군포 부곡지구 등 31개 지구의 편의시설을 확인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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