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2개 한강공원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개선 위해 미스터리쇼퍼(Mystery Shopper) 운영
- 시민 의견 수렴해 잠원나들목 정비, 안내표지판․음수대 설치 등 점검 및 개선
- ‘한강’, 세계적인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서비스․시설 개선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
시는 당초, 시민들이 2009년 새 단장한 여의도·반포·뚝섬·난지 4개 한강공원의 신규시설물을 실제로 유용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미스터리쇼퍼 운영을 구상했다.
서울시는 지난 4월, 한강을 사랑하고 한강공원 서비스 품질 개선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미스터리쇼퍼’를 모집해 18명(예비자 포함)을 선발했다.
20~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된 한강 ‘미스터리쇼퍼’는 여의도·반포·뚝섬·난지 4개 한강공원에 2명씩, 광나루·잠실 등 나머지 8개 공원에는 각 1명이 활동 중이다.
한강 ‘미스터리쇼퍼’는 수시로(월 3~4회 이상) 한강공원을 방문해 주어진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하며, 평가 항목은 공원 일반적인 사항 6개와 공원 내 시설물 8개로 구성되어 있다.
공원 일반 항목에서는 방문·전화응대 등 공원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평가하고, 주차장·화장실·매점·놀이시설·유람선 등 공원 시설물 관리상태 및 품질도 평가한다.
서울시는 4.05일부터 한강공원 ‘미스터리쇼퍼’를 운영해 매 달 지적된 사항을 보완해 나가고 있으며, 미흡한 시설에 대해서는 즉시 점검해 개선하고 있다.
잠실·양화 한강공원에 음수대 및 놀이시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해 빠른 시일 내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했으며, 그 밖의 안내표지판·체육시설·벤치 설치, 안전요원 증원, 제초 등 기타 의견에 대해서는 이용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신속하게 점검 및 처리 중이다.
또한 한강 미스터리쇼퍼들은 공원 전체에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시원하게 정비되어 있어 편리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잠수교를 이용해 자전거로 강남·북을 이동할 수 있어서 좋다고 평가했다.
안내표지판이 적절한 곳에 잘 설치되어 있고, 한강공원 홈페이지는 공원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 궁금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지 쉽게 얻을 수 있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현대판 암행어사’라고 불리는 ‘미스터리쇼퍼’는 최근 기업이나 공공기관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한강 미스터리쇼퍼를 운영해 한강공원 서비스 질적 개선 및 시설물 보완 등 한강 전반에 걸쳐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이번 미스터리쇼퍼 운영 결과를 검토한 뒤에 한강공원 운영 개선에 기여하는 정도를 평가해 향후 인원을 늘려 제도를 더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광나루 한강공원에서 미스터리쇼퍼로 활동하고 있는 조인숙(52)씨는 “넓은 한강공원을 둘러보고 모니터링을 하는 일이 마냥 쉽지는 않지만 시민으로서 지역 사회를 가꾸는 활동에 참여한다는 것에 보람을 느끼며, 한강에 더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기회가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강사업본부 관계자는 “이제 ‘한강’도 서울 시민과 외부 방문객들이 즐겨 찾는 대표적인 유원지가 된 만큼 공원 내 서비스와 시설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앞으로 세계적인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평가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hangang.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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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한강사업본부
U한강사업과장 금승택
3780-0766
이 보도자료는 서울특별시한강사업본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