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한국 의료관광 견인

- 서울시 협력의료기관 50개소 선정, 서울시와 찰떡궁합 파트너링

- 해외환자 공항 픽업서비스 및 우수 코디네이터 지원 시작

서울--(뉴스와이어)--“ 공항부터 병원까지 안심하고 편안하게 왔어요”

중국인 K씨는 지난 유월, 친구와 함께 서울의료관광에 나섰다가 공항에서부터 시작된 친철하고 편안한 서비스에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 공항에 도착하니 본인 이름이 적힌 피켓을 들고 반가이 맞아주었고 능숙하게 중국어를 구사하는 기사분이 핸드폰 임대와 환전을 직접 해 주었다. 뿐만 아니라 수하물을 들어주며 차량까지 에스코트하는 등 안심하고 편안하게 이동하도록 성심껏 도와주었다. 의료기관으로 가는 차안에서는 중간 중간 서울의 유명한 곳을 설명하며 재미를 더해 주셨다고 한다. 무사히 도착 후 중국인 K씨는 매우 만족하였고 감사해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주)가 해외 고객들이 국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가장 큰 불편사항으로 꼽았던 국내 이동수단 미비점과 병원내 외국어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을 위해 “공항-병원 간 픽업서비스 시스템” 및 “의료관광 우수코디네이터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운영한 효과로 나타난 것이다.

서울시에서 최초로 도입한 “의료관광 픽업서비스”는 외국어 지원 택시인 “인터내셔날택시”를 활용하여, 외국인 환자가 공항에 도착해 게이트를 나서는 순간부터 숙소 및 병원까지 외국어 가능 기사가 에스코트 하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6월부터 시범운영을 실시하였다.

의료기관에서 온라인사이트를 통해 픽업서비스를 신청하면, 서울시 외국어 지원택시인 ‘인터내셔날택시’의 기사가 공항에서 피켓 서비스를 제공한 후 차량에 탑승하여 병원까지 이동한다.

※ “피켓 서비스”란 환자의 이름이 적힌 피켓을 들고 입국 게이트 앞에 대기했다가, 환자가 입국장에서 나오면 공항 내 환전 및 로밍서비스 등을 도와주고 대기차량까지 에스코트 해주는 프리미엄 서비스

“코디네이터 지원 시스템”은 의료관광 우수 코디네이터 풀을 구축하여 의료기관에 제공하고, 코디네이터 비용을 일부 보존해주는 시스템으로서, 외국인 환자 및 의료서비스 체험객의 언어소통상 불편함을 개선하고, 우수 의료관광 코디네이터와 의료기관을 연결하여 각 의료기관의 코디네이터 필요 수요를 원활히 수급토록 지원한다.

등록 코디네이터는 보건복지인력개발원,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 등 코디네이터 양성기관과 서울시 협력의료기관에서 추천한 우수인력으로 구성하였으며, 러시아어(7), 일본어(9), 중국어(7), 영어(5), 몽골어(2) 등 총 30명이다.

코디네이터들은 최근 급증한 러시아 환자를 포함해 중국과 일본, 그리고 몽골 등 특수 언어권 환자가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 및 수술(시술)을 받을 때 언어소통 및 제반사항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서울시 협력의료기관인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최재원소장은“서울아산병원 건강검진을 받은 외국인들은 서울아산병원의 우수한 진료 시스템과 의료의 질적 수준에 놀란다.” 며 “7월부터 제공된 서울시의 픽업 서비스와 코디네이터 서비스는 한국의 의료 관광 경쟁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게 되었다.”며 기대감을 나타내었다. “오는 7월 15일에도 중국 VIP고객 7명이 검진 예정이며 최상의 의료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서울시의 차별화된 서비스 지원으로 명품 건강검진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아산병원에 방문하는 7명의 중국VIP는 공항에서 인터내셔날택시를 타고 병원으로 이동, 중국어 코디네이터의 케어를 받으며 1인 평균 200만원의 검진을 받고, 바로 다음날 중국어로 된 검진 결과와 약처방을 받아 귀국하게 된다.

이렇듯 신속하고 편리한 원스톱서비스는 서울을 찾은 의료관광객에게 높은 만족감과 신뢰를 주어, 귀국 후 각 국가와 도시에서 서울 의료관광을 알리는 홍보대사가 되어 줄 것이다.

작년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환자는 60,201명이였고 그 중 서울시를 찾은 외국인 환자는 36, 896명으로 전체의 61.3%를 차지했다.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와 더불어 특화된 지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외국인 환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서울시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 상반기에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은 서울시 협력의료기관과 공동으로 러시아, 중국, 일본 등지에서 서울의료관광설명회를 개최, 서울의 우수한 의료인프라를 홍보하고, 현지 주요 에이젼트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환자유치 기반을 다져왔다.

서울시 보건정책담당관 모현희 과장은 “올 하반기에는 픽업/코디네이터 지원 등 인프라 지원사업과 더불어 신규 의료관광 상품 개발 및 지원사업을 협력의료기관과 공동으로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보건정책담당관
보건정책담당관 모현희
3707-913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