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쇼핑검색사이트 어바웃 정식 오픈
지난 2008년 10월, 고객에게 보다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 아래, 옥션이 아닌 소호몰 등 타(他)쇼핑몰 상품노출서비스를 선보였던 ‘옥션 오픈쇼핑’에서 출발한 어바웃은 옥션-G마켓-인터파크-GS숍 등
종합쇼핑몰은 물론, 백화점-면세점 등 오프라인 기반 온라인 몰, 소호몰 등 총 3천4백여개 입점쇼핑몰의 컴퓨터-가전-패션-식품 등 총 3천만개 상품을 갖추게 된다.
어바웃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기존 쇼핑검색서비스에 비해 2~3배 빠르게 찾아낼 수 있고 입점 쇼핑몰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가격에서 최고 8%까지 더 저렴하게 쇼핑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쇼핑검색 서비스다.
어바웃은 또한 차별화된 입점사 파트너십 프로그램, 소호몰 전문코너 특화, 연내 이미지검색기능 도입 등을 통해 ‘빠른 쇼핑’ ‘상생쇼핑’ ‘가격비교최저가쇼핑’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빠르고 똑똑한 쇼핑, 소호몰 상생쇼핑, 최저가쇼핑
어바웃은 오픈베타 때 선보인 퀵바이(Quick Buy)기능을 더욱 강화해 ‘빠른 검색’을 표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드물게 ‘속성별 검색(attribute search)’을 구현한 퀵바이 코너는 모델명, 규격 등 일반적인 상품특성 외에도 재질, 스타일, 부품 종류 등 다양한 상품별 특징을 고객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렬해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상품을 찾아줘 기존 쇼핑검색에 비해 3배까지 쇼핑 시간을 단축시킨다.
특히 어바웃은 가전, 디지털 상품에 주로 치중되어 있던 기존 전문쇼핑검색 서비스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유아용품, 패션상품 등 소위 소프트 상품(soft goods)들까지 속성검색을 확장했다.
어바웃은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가지고 있지만 경쟁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호몰에 차별화된 마케팅 채널을 제공하는 한편, 구매자들은 어바웃을 통해 개성 있는 소호몰 상품을 좀더 효과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어바웃에는 국내 대표적인 패션 소호몰인 ‘바가지머리’를 비롯, 대형몰을 제외하고도 국내 주요 소호몰 3천3백개가 입점한 상태다.
특히 패션소호몰이 전체 소호몰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인기패션몰 소개코너인 에스숍 (S-Shop)코너를 따로 마련하는 한편, 소호몰 지원을 위해 하반기 소호몰 전용 코너를 3개로 늘릴 예정이다.
작년 말 기준(자체추정)으로 7만여개에 달하는 소호몰 중 약 60%가 기존의 가격검색 사이트를 활용하기 어려운 패션, 리빙 카테고리 상품을 취급하고 있어, 어바웃의 속성별 검색 기능을 통하면 잠재고객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노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어바웃 입점 업체인 패션 소호몰 ‘헤이요’를 운영하는 정명완 대표는 “진입장벽이 낮은 소호몰의 경우, 경쟁력 있는 상품을 보유하고 있어도 노출할 곳이 제한되어 있어 고효율 마케팅 채널이 절실했다”며 “옥션 오픈쇼핑을 통해 실구매의사가 있는 고객들을 많이 확보할 수 있었던 만큼 어바웃을 통해서도 고객 유입효과를 극대화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아울러 ‘가격비교 최저가쇼핑’을 표방하는 어바웃은 타 쇼핑검색 사이트에 비해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입점사들이 고객에게 쿠폰 형태로 보상할 수 있게 하는 파트너혜택프로그램(Partner Benefit Program)을 운영해 쇼핑고객이 2~8%까지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국내 대형쇼핑검색사이트 최초 이미지검색 연내 도입…연말까지 월간 UV 800만 목표
한편 어바웃은 국내 대형 쇼핑검색사이트 중에서는 최초로 연내에 이미지검색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다. 세계적인 전자상거래사이트인 이베이(www.ebay.com)나 아마존(www.amazon.com)에서도 도입한 이미지검색은 특정 상품을 선택하여 그와 유사한 상품을 검색하면 색상, 형태, 질감 기준으로 유사 상품 이미지를 찾아주거나 원하는 상품사진을 올리면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이다. (첨부 3: 해외 이미지검색사례)
이미지검색은 국내 일부 포털이 색상 기준으로 도입한 바 있으나 형태 및 질감 기준의 검색 기능까지 대형 쇼핑검색사이트에서 도입하는 것은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어바웃은 올 연말까지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해 ‘손안의 빠르고 정확한 쇼핑’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어바웃은 올 연말까지 월간 방문자수 (UV) 800만 명을 목표로 하여, 전문쇼핑검색사이트 중 1위로 올라서겠다는 계획이다.
어바웃 총괄 여민수 상무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다양한 상품을 좀더 효과적이고 저렴하게 구입하려는 고객층이 늘어남에 따라 그 동안 축적한 전자상거래 노하우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쇼핑 검색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고객들은 저렴하게 다양한 상품을 신속히 구입할 수 있는 한편 입점사들에게는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auction.co.kr
연락처
옥션 홍보팀
홍윤희 부장
589-7015
오리온커뮤니케이션즈
최정은 대리
02-753-3011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