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 제3회 도서관장애인서비스 우수사례 공모 시상식 개최

뉴스 제공
국립중앙도서관
2010-07-13 11:12
서울--(뉴스와이어)--국립중앙도서관(관장:모철민)은 7월 13일(화) 15:00 ‘제3회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우수사례 공모’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우수사례 공모 시상은 지난 4월1일부터 5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의 사례공모를 거쳐, 접수된 내용을 심사위원회(5인)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최우수작 1편, 우수작 2편 등 총 8편의 우수사례로 선정된 작품으로 소정의 시상금(120만원~60만원)도 함께 지급된다.

※ 시상기관(8개 기관)
최우수상(1편) : 한국점자도서관(점자)
우수상(2편) : 안산감골도서관(공공),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점자)
가 작(2편) : 경기도립발안도서관(공공), 부산점자도서관(점자),
장려상(3폰) : 인천화도진도서관(공공), 남양주와부도서관(공공), 전남담양도서관(공공)

특히 이번 우수사례 수상작에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장애인들의 현장을 찾아다니며 지식정보서비스를 제공한 사례, 장애관련 복지기관과 도서관이 상호연계한 서비스 사례, 병원에 장기입원 중인 환자를 대상으로 대면낭독 서비스 사례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례가 발굴되어 타 도서관으로의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제3회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우수사례 공모’에 수상된 원고들은 앞으로 시각장애인들이 이용 가능한 자료집으로 발간되어 전국 공공, 대학, 학교, 점자도서관 등에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다.

향후 국립중앙도서관은 전국 도서관장애인서비스 운영 현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문제점을 평가하여 장애인에 대한 지식정보격차 해소에 더욱 더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국립중앙도서관 개요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 지식 정보 자원의 보고로서 1945년 개관한 이래, 국내에서 발행된 출판물과 각종 지식 정보를 망라적으로 수집·보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종이 매체에서 온라인 자료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장서를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민 수요에 맞춰 누구나 손쉽게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식문화유산 이용 서비스의 고도화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l.go.kr

연락처

국립중앙도서관 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
장보성
02-590-0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