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연, “식품의 인체적용 시험으로 우리 농산물 국제경쟁력 높인다”

성남--(뉴스와이어)--한국식품연구원(원장 이무하) 식품기능성평가지원사업단(단장 권대영)은 7월 15일(목), 한국식품연구원(2층 대회의실)에서 우리식품의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인체적용시험 업무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본 연구는 농림수산식품부 지원금 사업으로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2009년부터 수행해 오고 있으며 9개 기업 콘소시움(생산자단체,지자체)이 공동협력하고 인체적용시험수행병원인 전북대학교 기능성식품 임상지원센터(센터장 채수완)에서 실증실험을 맡아 진행한다.

올해는 문경의 오미자, 홍삼(진안),울금(진도),결명자(산청),돌외, 삼백초 및 황금, 클로렐라, 서리태/발효차등이 선정되어 뼈건강,간기능,혈당조절,성기능 개선들에 관한 기능성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들 식품은 그동안 대기업 뿐 만 아니라, 중소기업, 벤처기업, 지자체 연구소들이 앞장서 오랫동안 연구하고 개발한 제품들이지만 수출시 제품의 과학적 자료, 통계가 없어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농산물을 세계적인 브랜드제품으로 키워나가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기능성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자료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리 농산물 제품 연구에 있어 인체적용시험에 필요한 연구비의 일부를 지원해 주고 있으며 사업을 맡고 있는 한국식품연구원은 우리식품을 세계적인 명품상품으로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본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식품연구원 권대영 박사는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 된다면 향후 우리나라 농산물이 세계적인 명품으로 발전하게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그동안 해외진출이 어려웠던 우리농산물의 수출증대 효과도 가져오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황금-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 ‘돌외’부터는 여러 지역이 있어 따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 개요
한국식품연구원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식기반의 식품분야 산업원천기술 개발을 위하여 대사기능, 기능소재, 식품발효 연구를 수행하며, 농림수산업과 식품산업의 동반 발전을 위한 식품의 안전유통, 전통식품의 세계화, 식량자원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전략목표 달성에 필요한 공공기반기술 구축을 위하여 다양한 산업지원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원은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창조선도형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연구 경쟁력을 확보하고 BT, IT, NT, ET, CT 등과의 융합기술을 개발하여 국가 식품산업의 미래를 개척함으로서 국내외 첨단식품과학기술의 선도기관이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fri.re.kr

연락처

한국식품연구원
홍보담당 임선규
031-780-903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