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저탄소 실천포럼’ 개최
저탄소 사회실현을 위한 녹색생활 방안을 모색하고 녹색시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포럼은 전국그린스타트 네트워크 정명섭 위원장이 ‘그린스타트 운동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광주시 푸른광주21협의회 장화선 사무처장이 ‘광주의 녹색생활 실천운동으로서 그린스타트와 그린액션’에 대해 발표한다.
시는 이번 포럼을 통해 얻어지는 연구성과와 시책을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시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2월 시민·사회단체, 경제계, 행정 분야 등 56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광주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발대식을 열고 온실가스 줄이기 범시민 실천운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빛고을기후대학, 찾아가는 기후학교 등 7개교육과 탄소다이어트 7대 서약운동, 빛고을지킴이 다짐대회 등 5개 실천사업을 추진하고, 빛고을기후지킴이단(5개단, 1,510명)을 지속 운영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개발해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일상생활속에서 에너지절약을 통한 온실가스 줄이기와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그린스타트 운동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것이 기후변화대응 모범도시 조성에 기여하고 지구를 살리는 길이다”고 말했다.
또한 “ 경제와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과 국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난 4월14일부터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이 시행돼 공공기관과 일정량 이상의 에너지 소비 사업장은 연차별 에너지 절약과 이용효율의 목표를 정해 매년 에너지 사용현황 등 절약 이행사항을 관할기관에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해당 기관·기업들도 지금부터 에너지 절약에 대한 계획수립과 녹색생활을 통한 지구온난화 예방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기후변화대응과
사무관 황성권
062)613-4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