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호텔학교 유학, 확실히 인증된 학위가 중요

- 일부 학교들, 명예 학위로 검증받지 못한 학위 수여

- 검증 받은 인증 기관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

서울--(뉴스와이어)--많은 학생들이 국내에서 대학이나 대학원을 졸업하고도 호텔경영을 배우기 위해 스위스 호텔학교로 유학을 가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유수 대학의 교육자체가 전문적이거나 체계화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사실상 인재를 채용하려는 기업들 조차도 해외 유명 호텔학교 졸업자를 더 선호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의 서비스 산업이 나날이 발전해가고 자격을 갖춘 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호스피텔러티 교육에 대한 투자와 교육 방식에 대한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로서는 인력 공급의 증가와 더불어 호텔업계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유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호텔교육의 본고장인 스위스로 유학을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 그것은 학교의 학위가 검증된 인가 기관에 의해 입증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다. 편입이나 취업을 하게 될 경우에도 중요한 사항이지만, 대학원을 진학할 때 황당한 경우를 겪게 되는 학생들이 더러 있기 때문이다.

얼마전 스위스에서 호텔학교를 졸업한 한 학생이 글리옹 대학에 전문과 과정(MBA)을 지원했다가 학위인정을 받지 못한 학교를 졸업했다는 이유로 거절된 일이 있었다. 이것은 학생 본인도 학위가 공인 받지 못한 사실을 모른 채 졸업을 했고, 학업을 계속 이어가고자 할 때 비로소 알게 되었다는 사실이 모든 이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사실 몇 몇의 스위스 호텔학교는 정식적으로 학위를 인정 받지 못하는 명예 학위나 검증되지 않은 인가 기관에서 인증을 받은 학위를 수여한다. 그렇기에 호텔학교 입학을 고려할 때 국제적으로 인증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지에 대한 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위스의 대표적인 호텔 학교인 ‘글리옹 경영대학교’ (G.I.H.E) 의 경우에는 NEASC 라는 기관에서 학위를 인정해 주고 있다. NEASC 기관의 예로 학위 인증 기관의 심사기준과 절차, 그리고 인정을 받은 인가기관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 한국 글리옹 사무소에 자문을 구했다.

학위 인증 기관 NEASC란?

NEASC (New England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는 미국 동부 뉴 잉글랜드 지역의 6개 주에 있는 200 여 개의 대학과 종합 대학교를 인증하는 미국 교육부 대행 교육 인증 기구이며 미국 뿐 아니라 다수의 외국에 있는 교육기관들도 인증하고 있다. 하버드, 브라운을 비롯한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아이비 리그 대학 중의 일부도 NEASC에서 인증을 받았다. NEASC를 이루고 있는 여러 위원회 중 CIHE는 학사와 기타 학위를 제공하는 교육기관을 인증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NEASC-CIHE는 미국의 교육부 (The US Department of Education) 와 미 고등교육 인증 평의회(The Council on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 에 의해 승인된 기관으로 고등교육 기관의 질적인 수준을 평가하는 신뢰성 있는 기관이다.

NEASC의 인증 평가 기준과 절차

대학을 평가할 때 학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교육기관의 제반 기능과 활동 분야도 심사를 한다. NEASC-CIHE 인증 내용은 11개의 특정한 스탠다드로 구성되어 있는데 해당 교육기관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여 자세히 기술하여야 하며 지속적으로 우수한 교육이 가능하고 개선되기 위한 제안을 하도록 되어 있다. 11개의 평가 기준으로는 교육 이면과 목표, 향후 계획과 평가제도, 대학 조직, 프로그램 실습 내용, 교수진, 학생 서비스, 도서실과 정보자료실, 체육시설, 대중 공개정도, 청렴도가 있다.

이런 기준으로 CIHE는 3단계에 걸쳐 심사를 하는데 1단계로 가이드 라인에 따라 종합적이고 정확한 자체적인 검토를 한다. 통상 최근 1년에서 18개월 기간 동안의 교육 공동체의 성과를 측정하고 목적 달성을 위하여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규정한다. 1단계 자체평가를 기초자료로 2단계에는 현지에 직접 방문에 평가를 한다. 현장 평가 팀은 인증된 다른 단과 대학이나 종합대학의 행정직원과 교수들로 구성되며 3일간 11개의 인증기준에 따라 보고서를 작성한다. 3단계는 재검토와 조치이다. CIHE는 1년에 4차례씩 만나 자체 검토서와 평가 팀의 보고서에 따른 교육기관의 의견서를 재검토한다. 재검토 절차는 팀장과 해당 교육기관 CEO와의 미팅은 물론 제 3자의 의견도 청취한다. 이러한 모든 절차를 통해 위원회는 해당 교육기관의 인증 상태를 평가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할 점들을 열거하게 된다.

인가 기관 알아보는 방법

미국에는 NEASC (New England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와 , Middle States Association of Colleges and School 등 6개의 지역 인가 기관이 있다. 미 교육국이 인정하는 인가 기관은 미국 교육부 (http://www.ed.gov/admins/finaid/accred/index.html?src=qc) 웹사이트 에서 그 목록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검증된 인가 기관을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고등교육 인가 위원회(CHEA: Council on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 가 있다. CHEA(www.chea.org)은 사립 기관으로 전국, 지역, 또는 전문 인가 기관을 인정하고 자발적 인가와 교육 질의 확신을 주장한다. 전문 인가 기관들은 전문 인가 기관 연합회(ASPA: Association of Specialized and Professional Accreditors)의 회원이 될 수 있으므로 ASPA(www.aspa-usa.org)를 통해서도 인가기관을 확인할 수 있다.

학교를 평가하는 기준인 인가는 교수진, 교육과정, 행정, 학생을 위한 서비스의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므로 인가 받은 교육기관과 교육 프로그램들은 대중적인 인정과 더불어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해 나갈 수 있다. 스위스 내 많은 호텔 학교 중 미국 NEASC에서 인가한 자체 학위를 받은 호텔학교는 ‘글리옹’ 등 단 세학교 뿐이다.

이는 유럽권 및 북미권 대학교의 학위와 동등한 자격이 있음을 의미하며 위의 절차에 따라 철저하게 학교가 평가되기 때문에 스위스 호텔학교 ‘글리옹’ 같은 경우 교육시스템과 수준을 믿고 유학을 결정해도 된다. 그 외 확실히 검증 받지 않은 인가 기관을 통해 학위를 인증 받았다고 내세우는 학교들이 많이 때문에 인가 기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은 학교 결정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다.

포럼아이비앤씨는 글리옹 호텔학교 한국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글리옹에 지원하려는 한국인 지원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입학에 필요한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문의:글리옹 코리아 02-534-4407)

글리옹 코리아: http://www.glion.com

웹사이트: http://www.forumibc.com

연락처

글리옹 코리아
02-534-4407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