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터키 FTA 제2차 협상 개최
※ 제1차 협상은 2010.4.26-30간 터키 앙카라에서 개최
한·터키 양측은 지난 6.30(수) 상품 및 서비스·투자 양허 초안을 교환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이번 협상에서 본격적인 시장개방 협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또한 양측은 1차 협상에 이어 상품, 서비스·투자, 규범, 법률·총칙 등 4개 분과회의를 개최하여 협정문 협상을 계속할 계획이다.
터키는 7천2백만에 달하는 인구와 2004-2008년간 연평균 6% 이상의 안정적 경제성장 등 높은 시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럽, 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어, 터키와의 FTA 체결시 양국간 교역·투자 확대와 더불어 주변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상회의에서 우리측에서는 외교통상부 이태호 FTA정책국장, 터키측에서는 휘스뉘 딜렘레(Hüsnü Dilemre) 대외무역청 EU국장을 각각 수석대표로 양국 관계부처 관계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자유무역협정협상총괄과
2100-086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