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찾아가는 ‘여행(女幸) 부동산교실’ 7월 첫 개강
여행 부동산교실은 여성들에게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상식, 세금, 등기절차 안내 등 실사례 중심의 강의로 안정적인 거래를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부동산관련 교수, 세무사, 법무사 등 최고 전문가가 강의한다. 물론 관심있는 여성시민고객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첫째 시간은 “꼭 알아 두어야 할 부동산 상식”으로 부동산용어 및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서, 개별공시지가확인서, 주택가격확인서 등 부동산관련 증명서류를 제대로 보는 법 등에 대하여 서울시 조봉연 토지정책팀장의 강의를 시작으로 둘째 시간은 “부동산거래, 이렇게 해야 안전하다”라는 주제로 부동산 거래시 반드시 확인되어야 할 계약내용, 임대차시 유의사항, 매물정보 확인, 계약절차 및 중개수수료 등 전반적인 부동산시장에 대하여 경인여대 서진형 교수의 강의가 있고 셋째 시간은 “세금을 알면 돈이 보인다”라는 주제 아래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등 꼭 알아 두어야 할 세금상식과 부동산세테크 전략 등에 대하여 정진희 세무사의 강의가 있은 후 마지막 시간은 “등기신청! 나 혼자서도 할 수 있다”라는 주제로 등기에 관한 일반상식, 셀프등기의 장점과 단점, 등기신청의 일반원칙, 등록세 신고 및 국민주택채권과 정부수입인지 매입절차, 나홀로 등기시 신청서 작성 등에 대하여 유석주 법무사의 강의를 끝으로 부동산에 대한 기본적이면서 실생활에 필요한 강의를 마치게 된다.
서울시는 중랑구를 시작으로 7월 27일은 양천구 대강당에서 2차 여행부동산교실을 운영하고, 9월부터 11월까지 용산구, 도봉구 등에서 월 1회에서 2회 개최할 예정이며, 참여 호응도를 보아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토지관리과장 남대현
3707-80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