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공무원교육원 수습사무관들 지방실무수습 실시
지방수습은 수습사무관들에게 지방행정업무를 직접 경험토록 하여 지방자치 운영현황과 중앙과 지방간 역할관계를 이해하고 상호협력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는데 있다.
수습사무관들은 각 시·도에서 자체 실정에 맞게 개발된 실무수습 프로그램에 따라 관내 현황 청취, 지방의회·지방조직 및 기능 이해, 선배 공무원과의 간담회, 민원현장 방문 뿐만 아니라 각급 행정부서(실·과)등에 배치되어 지방행정 면면을 체험하게 된다.
아울러, 시·군·구 및 주민자치센터 등에서는 대민행정업무, 민원인 역할 수행 등을 통해 서민생활과 민심 등도 함께 살펴볼 예정이다.
이번 지방실무수습을 통해 수습사무관들이 직접 보고 듣고 느끼게 될 지방행정실무 경험과 지방행정 발전방안 등에 관한 개인연구활동은 앞으로 이들이 각 중앙 부·처에서 정책을 개발하거나 집행할 때 밑거름이 됨은 물론, 선배 공무원들의 따뜻한 격려와 충고 또한 훗날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인재로 성장하는 데에 더없이 훌륭한 자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이번에 16개 시·도에서 지방실무수습을 하게될 수습사무관들은 지난 4월 26일 중앙공무원교육원에 입교하여 오는 10월 29일까지 6개월간의 교육을 받고, 수료 즉시 각 중앙 부·처 및 시·도로 배치될 예정이다.
‘ 신임관리자과정 운영개요 ’
❍ 기간 : 2010. 4. 26(월) ~ 10. 29(금) / 27주
❍ 대상 : 행정고등고시에 합격한 신임 사무관 324명
- 행정직 256명, 기술직 68명
※ 남자 190명, 여자 134명 / 평균연령 28세(최고령 39, 최연소 24)
❍ 주요 교육내용
- 공직가치관 함양, 직무역량 배양 및 관리자역량 배양
- 글로벌역량 배양, 행정현장 체험 및 심신단련·기본소양 함양
안전행정부 개요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중앙공무원교육원 기본교육과
과장 양홍신
02-500-88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