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이상권 교수팀, 암 조기진단 연구 세계적 성과
이상권 교수를 비롯해 박사과정 김동주, 김태홍, 이승용씨와 석사과정 서덕원씨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소량의 혈액으로 만으로도 암 전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생체적합 실리콘 나노선 기반 면역세포 분리칩’ 개발 연구를 수행, 그 결과를 세계적 권위지인 ‘나노 레터스(Nano Letters·인용지수 9.991)’ 7월 13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 이 교수팀은 고려대 의과대학과 공동으로 쥐를 통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암세포가 인체에 침투하게 되면 이를 방어하기 위한 세포인 ‘CD4+ T 세포’ 라는 면역세포가 증식하게 되는데, 이번 연구는 생체에 적합한 실리콘 나노선을 이용해 이 면역세포를 분리하는 칩 개발을 하는 연구다.
실제로 이 교수팀은 고려대 의대와 공동으로 생체적합 실리콘 나노선을 이용한 면역세포 분리 실험을 통해 90% 이상 ‘CD4+ T 세포’를 분리하는 데 성공해 암진단 및 치료 분야에 새로운 개가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세계 학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이 교수은 이번에 도출된 연구결과에 대해 특허 출원을 완료했고, 이 원천 기술을 통해 향후 마이크로 유체역학 기술과 광학적인 바코드 기술 등과 접목해 인체 혈액에서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특정 암세포 즉, 혈중종양세포 (circulating tumor cell) 을 분리해 내는 칩을 개발하고 더욱 진전된 연구를 통해 향후 2년 내에 ‘휴대용 통합형 나노선 조기 암 진단칩’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북대학교 개요
전북대학교는 전라북도 전주시에 소재한 대한민국의 거점 국립대학교이다. 1947년 호남권 최초의 국립대학교로서 설립됐다. 캠퍼스는 전주시, 익산시, 고창군 등에 있다. 현재 4개 전문대학원, 14개 단과대학, 100여개의 학부·학과 및 대학원, 특수대학원을 갖춘 지역거점 선도대학으로 성장했다.
웹사이트: http://www.chonbuk.ac.kr
연락처
전북대학교 홍보부
063-270-4384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