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노위, 서울시내버스 임금인상 합의 이끌어 내
합의 사항은 월 총임금(임금, 상여금, 제수당 포함) 기준으로 △운전기사 12만원 △정비직 11만원 △관리직 10만원을 각각 인상(시급 기준 4.03% 임금인상)한다는 내용이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10. 2. 5.부터 6. 17.까지 12차례에 걸쳐 ’10년도 임·단협 체결을 위한 교섭을 진행해 왔으나, 사측이 임금인상은 버스준공영제에 따라 서울시와 협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 등 독자적인 결정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교섭이 난항을 겪으면서 지난 6. 18.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한 바 있다.
그동안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서울특별시버스운송사업조합 노사분쟁을 해결하기 위하여 특별조정위원회를 구성하여 노사 양측의 의견을 조율하여 왔으며 특히, 금일 최종 조정회의에 앞서 노사간 교섭 주선, 서울시 면담, 현장조정 등을 통하여 노사 양측의 쟁점사항을 최대한 조정하여 노사가 수락할 수 있는 최종 조정안을 도출하였다.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서울지방노동위 사무국 조정과
담당조사관 노의석
3218-6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