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창포에 대규모 바다숲 조성한다
이번에 바다숲을 조성하게 될 해역은 우리나라 동부연안에 위치한 경상북도 영덕군 창포해역으로, 예전에는 해조류가 풍성하게 군락을 이루고 있었으나, 해양환경 변동 등으로 해조류 자원이 급속히 감소하는 등 갯녹음 현상이 심각하다.
이렇게 해조류가 감소하면서 바다 속 용존산소 또한 감소하고, 어·패류의 산란장 및 서식장이 파괴되어 해양생태계 전반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동해수산연구소는 갯녹음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경북 영덕군 창포연안에 바다숲을 조성하기 위하여 서식생물 기반조사, 갯녹음 확산 정도 등 생태계 전반에 대한 기초조사를 실시한 후, 해역 환경에 적합한 바다숲조성 사업을 실시한다.
해조류 재생산이 용이한 해중림초(십자형, 터널형, 아치형 어초)에 다년생 갈조류인 감태 종묘를 이식하고, 조성된 감태가 군락을 이루고 종 다양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조성, 관리할 계획이다.
창포연안에 조성된 바다숲은 어업인 및 지자체와 공동으로 관리하여, 풍요로운 연안어장 조성에 매진할 예정이며, 성과 및 보완사항을 상시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동해수산연구소 해역산업과
차병열
033-660-8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