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식욕억제제 및 ADHD치료제 취급업소 집중 단속
이번 점검은 지난달 22일부터 25일까지 지방청 및 시·도와 합동으로 식욕억제제 및 ADHD치료제 다량 취급 병·의원 및 약국 148개소를 대상으로 하였다.
점검결과 주요 조치사항을 보면,
식욕억제제를 다량 취급한 100개소를 점검하여
- 관리대장에 기재된 재고량과 실 재고량이 불일치하는 약국 4개소
- 의사의 직접 조제범위에 해당하지 않음에도 원내 조제·투약한 병·의원 2개소,
- 잠금장치가 고장난 곳에 마약류를 보관한 약국 1개소 등 총 12개소를 적발하였고,
ADHD치료제를 다량 취급한 48개소를 점검하여,
- 의사의 직접 조제범위에 해당하지 않음에도 원내 조제·투약한 병·의원 3개소
- 관리대장에 기재된 재고량과 실 재고량이 불일치하는 약국 2개소
- 유효기간이 경과한 향정신성의약품을 환자에게 조제·교부한 병·의원 1개소를 적발하여 행정처분 등을 조치하였다.
또한, 의료용마약류의 안전한 사용환경 조성을 위하여 식욕억제제 성분인 펜디메트라진을 포함한 총 60개의 유통중인 마약류에 대한 품질 적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수거·검사를 진행 중에 있다.
식약청은 의·약사 등 전문가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이 식욕억제제 및 ADHD치료제를 바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지난 5월 청소년박람회를 통한 마약류 오·남용 예방 활동에 이어, 하반기에는 국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지하철 전광판 또는 무가지를 이용한 마약류 오·남용 홍보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하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마약류관리과
02-3156-80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