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질방에서 안마의자 사용할 때, 젖은 몸이나 맨살로 사용하지는 마세요”
효과적인 자극을 위해 얇은 옷을 착용하고, 몸의 물기를 제거해야 사용자의 피부를 보호하고 감전사고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가정이나 찜질방 등에서 근육통 완화를 위해 사용하는 의료용진동기의 올바른 사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을 알려 국민 건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내 의료용진동기 시장 규모는 약 750억 정도로 280여개 제품이 허가되어 있으며, 적용부위에 따라 의자형, 등받침형, 다리형 등으로 구분된다.
의료용전동기의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는 ▲맨살이 닿지 않도록 얇은 옷을 착용 ▲젖은 몸으로 앉거나 젖은 손으로 조작하지 말 것 ▲의료기기에 부착된 마사지 볼의 위치를 확인한 후 앉음 ▲처음에는 약한 자극으로 시작하고 점차 강도를 높임 ▲의료기기 작동 중에 잠들지 말 것 ▲손이나 발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할 것 등이다.
식약청은 근육통의 발생 원인에 대해 아직 명확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대개 잘못된 자세,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이 주요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의 결핍, 갑상선 기능저하 등의 대사이상과 저혈당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며, 근육통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조건 의료용진동기만을 사용하는 것보다 일하는 중간 중간에 어깨나 허리 근육을 자주 습관적으로 풀어주고,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근육통을 완화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당부했다.
또한 의료용전동기 사용 중 고장이 발생하면 임의로 조작하지 말고 반드시 구입처에 문의하여 점검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의료용진동기,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1. 사용 전
(1) 젖은 몸으로 앉거나 젖은 손으로 조작하지 마시고 맨살에 사용을 금지합니다.
(2) 사용 전 및 사용 후에는 등부 리클라이닝(Reclining)을 완전히 세운 후 착석 하거나 일어서야 합니다. 등받이를 눕힌 상태로 갑자기 체중을 실어 누우면 허리나 등 마사지 볼에 의한 충격으로 상처나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3) 어린이, 자신의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사람, 신체가 부자유한 사람에게 사용하지 마세요.
2. 사용 중
(1) 사용 전 리크라이닝 각도를 조절한 후 처음에는 약한 자극으로 마사지를 시작하십시오.
(2) 긴급 시 또는 동작 중에 이상을 느꼈을 때 반드시 조작기의 붉은색[긴급정지]버튼을 눌러주십시오. 기기의 동작이 즉시 정지됩니다.
(3) 다리부나 팔 마사지 중에 유닛에서 다리나 팔이 빠진 경우 무리하게 팔이나 다리를 넣지 마십시오.
(4) 다리 마사지부와 본체 사이에 손이나 물건이 끼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5) 사용 중 신체에 자극적인 통증이나 이상을 느꼈을 때는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3. 사용 후
(1) 기기가 작동하지 않거나 이상을 느꼈을 때는 사고방지를 위해 바로 사용을 중지하고 전원플러그를 뽑은 후 구입처에 점검·수리를 의뢰하십시오.
(2) 사용 후에는 먼지 제거 후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하여 주십시오.
(3) 분해, 수리 및 개조를 하지 마세요. 화재나 감전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의료기기심사부 치료기기과
02-350-4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