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HSR) 제조업체, 오바마 정부가 지원하는 80억 달러의 투입자금을 활용
미국에서는 드디어 고속철도(HSR) 네트워크의 전국적 구축을 향한 작업에 착수했다. 고속 수송시스템의 도입이 성공하면 두 가지 이점이 제공될 것이다. HSR은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미국 전체의 경제성장을 지원할 것이다. 2010년 1월 오바마 정부는 미국 전역에 걸친 13건의 HSR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한 80억 달러의 연방자금 투입을 승인했다. 이후 본 시장에 참여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기업 및 제조업체의 경쟁이 시작되었다. 미국 유일의 고속철도 오퍼레이터인 Amtrak과 미국에서 사업을 낙찰받으려는 외국 HSR 제조업체간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2009년간 세계 HSR 제조 부문의 누적시장 규모는 2,440억 달러를 기록했다. 2010년~2015년간 규모는 9,070억 달러에 달하는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HSR 네트워크의 활성화를 추진하는 국가는 미국뿐만이 아니다. 실제 전세계 다수의 국가에서 2010년중 HSR 계획의 투입이 진행되고 있다. 본 계획은 HSR을 각국의 수송 인프라 전체의 중요한 구성요소로서 화물 및 여객 수송 인프라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수의 유럽 국가에서는 이미 2010년말까지 부설에 착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SBI Energy의 Shelley Carr는 "TGV 기술 부문에서는 2014년까지 북미지역 시장이 가장 급속한 성장세를 보일 것입니다. 단 유럽에 비해 총매출은 떨어질 전망입니다. 기술 부문 누적시장액의 시장 점유율은 유럽이 최고일 것으로 예상되며, CAGR 4%로 성장하여 2014년에는 1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입니다.”라고 예측하고 있다. 한편 아시아에서는 이미 많은 국가들이 HSR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본 프로젝트는 2015년~2020년 사이에 완료될 전망이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에 부설될 예정인 HSR 총 선로길이 17,000 마일중 약 10,000 마일은 아시아에 부설되는 것이라고 한다.
새로운 HSR 및 장거리 여객철도의 개발은 철도 엔지니어링 및 제조 부문의 부흥을 야기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 산업활동의 활성화를 지원하게 될 것이다. “HSR 컴포넌트 제조업체의 장기적인 수익성은 여전히 신중하고 낙관적인 전망” 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는 세계의 HSR 제조업체가 향후 10년에 걸쳐 주력하고자 하는 시장 기회에 대해 분석하고있다. 또한 출하량, 수출입량, HSR 제조업의 성장을 추진하는 경제 및 시장 동향을 망라하고, 안전성 관련 과제, HSR이 수송경제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 차세대 HSR 제품 등 HSR 산업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동향 및 소비자 관련 동향에 대해서도 검증한다.
본 보고서의 상세 목차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giikorea.co.kr/korean/sbi124350-high-speed-rail.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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