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민원 해소율 99.5%로 소비자만족 극대화

춘천--(뉴스와이어)--2010년 상반기 강원도 소비생활센터와 도내 6개 소비자단체에서는 총7,247건의 소비자상담을 접수받아 그중 99.5%에 달하는 7,209건의 민원을 해결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 하였다.

이는 강원도에서 소비자 민원의 원활한 해결을 위해 인터넷 상담지원 및 법률자문과 소비자단체 예산지원 및 순회교육을 실시하여 업무 전문성을 향상시킨 결과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2010년 상반기 소비자상담 건수 7,247건은 지난해 상반기 상담건수 7,069건과 비교해 178건(2.5%)이 증가한 것인데, 이는 금년부터 시작된 소비자상담통합센터(1372)의 운영으로 소비자의 민원접근 용이성에 기인한
결과로 보고 있다.

소비자상담 청구이유로는 분쟁해결기준, 상품 정보 등을 문의하는 단순문의가 1,768건(24.4%)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품질·A/S와 관련한 상담 1,385건(19.1%), 청약철회 관련 상담 640건(8.9%) 순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의류·섬유·신변용품이 968건(13.4%)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정보통신서비스 822건(11.3%), 기타서비스 510건(7%), 식료품 및 기호품 438건(6%) 순으로 소비자상담이 이루어졌다.

소비자민원 처리결과로는 상담정보제공이 가장 많았는데 상담정보제공의 주 내용으로는 내용증명작성 안내, 소멸시효 설명, 소비자분쟁해결기준안내 등 소비자에게 적절한 법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 권리신장에 이바지하였고, 고질적인 사안에 대하여는 사업자와 중재하여 환불 및 교환, 반품,배상 등으로 처리하였음.

강원도는 앞으로도 소비자 피해예방 및 민원해소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소비자피해예방을 위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소비자교육 다양한 매체를 통한 소비자 정보제공 소비자피해 다발품목에 대하여는 소비자피해 사전예고제를 실시하여 강원도민의 소비생활에 든든한 지킴이 역할을 할 계획이며, 소비자민원 해소를 위해 소비자단체 지원 소비자 권익향상을 위한 매뉴얼 및 홍보물 제작 보급 소비자상담전문가 양성 등 소비자업무의 전문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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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청 경제정책과
유통소비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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