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도시기준점 발급서비스 시행

부산--(뉴스와이어)--부산시는 7월 26일부터 도시기준점 발급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도시기준점이란, ‘국가(공공)기준점을 기준으로 새로이 설치한 도시지역 측량 점으로 도시지역 내의 지형·지물의 측량을 위해 설치된 공공기준점’을 말한다. 도시기준점 성과표 발급을 통해서는 해당 기준점의 x, y 좌표와 표고(h) 값을 얻을 수 있으며, 정확도에 따라 1급~4급 기준점이 있다.

현재, 부산시에 설치된 도시기준점은 1급과 2급 각 40점, 4급 423점의 측량 성과가 구축되어 있으며, 계속적으로 추가 설치하고 있다. 발급신청은 부산시 도시행정포탈(http://uis.busan.go.kr)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여 도시기준점 조회·신청을 통해 성과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담당부서는 부산시 정책기획실 유시티정보담당관(공간정보담당 ☏888-2254)이며, 24시간 인터넷을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한 도시기준점의 성과표는 인터넷상으로 신청결과를 확인 후 방문수령 하도록 하였으며, 발급수수료는 무료이다.

이용자는 일반인, 건설(건축) 업체, 엔지니어링사업체 및 공공기관 등이 주로 활용하게 될 것으로 보이며, 도시기준점 발급이 시행됨에 따라 공공기준점의 이용 편리성, 활용성 증대로 대민 행정서비스 제고와 관련업체 등의 시간과 경비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금까지 지적기준점에 대해서는 기초 지방자치단체(구·군) 지적업무 담당부서에서 성과표를 발급하고 있으나, 국가기준점 및 공공기준점(도시기준점)에 대해서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만 발급 받을 수 있었다.

현재 일부 지방자치단체(서울특별시)에서도 도시기준점 발급 시스템을 구축하여 대 시민 행정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유시티정보담당관실
051-888-225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