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고효율전동기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획득

- 전동기 최저효율제 시행 맞춰 미국 NIST의 NVLAP 자격획득

- 세계 최고 수준 기술 적용한 5개 다이나모미터 시스템 구축...국내 전동기 산업 기술향상 및 수출 활성화 기여

- 향후 국가 에너지소비 효율화 핵심설비 자리매김 기대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10-07-26 10:01
창원--(뉴스와이어)--일반 전동기보다 3% 이상 효율이 높은 고효율전동기의 생산·판매·수입 등을 의무화하는 ‘고효율전동기 최저효율제’의 시행에 맞춰 국내에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전동기 분야 NVLAP(미국 국제 공인시험기관 인정제도) 국제공인시험기관이 탄생했다.

우리나라 전체 전력 사용량 중 삼상전동기가 소모하는 비중이 40%에 이를 만큼 고효율 전동기의 사용이 국가 에너지 저감 대책을 위한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전동기 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을 보유하게 됨으로써 국내 전동기 산업의 기술향상과 더불어 국산제품의 신뢰도 확보를 통한 수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유태환 www.keri.re.kr)은 최근 미국 표준기술연구소(NIST)로부터 고효율전동기 분야 NVLAP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획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NIST는 올 상반기 2명의 평가사를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 창원 본원에 2박3일간 파견, KERI 모터랩(Motor Lab)의 시험설비, 시험기술, 시험인력 등을 검증하고 입회 시험 등을 통해 KERI 모터랩이 NVLAP 인정을 위한 요구조건을 만족하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했으며, 현장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평가위원회를 개최하여 KERI에 NVLAP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을 공식 부여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고효율전동기 최저효율제는 미국이 주도하고 있으며, KERI는 이번 NVLAP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획득으로 고효율전동기 공인 인증시험기관으로서 축적된 기술과 시험인력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검증받게 됐다.

이번 NVLAP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획득과 관련하여 KERI는 지난 2008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지식경제부 전력기반조성사업센터 전력기술기반구축사업을 수행한 바 있다. 이 과제를 통해 KERI 전동기랩은 0.75kW 이상 200kW 이하 2, 4, 6, 8극 저압 삼상유도전동기에 대해 최저효율제를 위한 효율시험이 가능하도록 이미 총 5개 세트의 다이나모미터시스템(전동기, 발전기 등 회전력의 동력적 측정 및 시험을 수행하는 시험설비)을 구축 완료해 과제의 최종목표인 NVLAP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 획득하는데 성공했다.

KERI 전동기랩의 시험설비는 부하, 전압제어 및 측정의 정확도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해 총 5개 세트의 다이나모미터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비의 운전, 제어, 감시, 측정 등을 포함하여 전체 시험과정을 완전자동화한 통합운영프로그램을 구축했다. 또한 각각의 테스트 스탠드가 독립적으로 운전이 가능하도록 구축하여 시험처리 능력 향상을 도모했다.

고전압평가실 정주영 실장은 이와 관련, “최근 지구온난화 및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문제와 관련해 전세계 전력소비량의 약 60%를 전동기가 차지하고 있어 전동기의 고효율화는 가장 파급 효과가 큰 정책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도 전동기 고효율화를 강제 의무화하는 최저효율제도를 이미 시행하거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국내에서는 고효율전동기 보다 효율이 4~5% 높은 프리미엄급 전동기 보급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KERI 모터랩의 공인인증시험설비는 이러한 국가 에너지 절약 정책 시행의 핵심 요소로서 향후 프리미엄급 및 슈퍼프리미엄급 전동기의 최저효율제 시행에 핵심설비가 될 것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 최저효율제(Minimum Energy Performance Standards. MEPS) : 고효율전동기의 생산·판매·수입 등을 의무화하고 전동기 고효율화를 강제 의무 시행하는 제도. 전동기는 일명 ‘전기먹는 하마’로 불리고 있을만큼 막대한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는 기기다. 전세계 전력소비량의 약 60%를 전동기가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특히 삼상유도전동기는 단일기기로 우리나라 전체 전력소비량의 40%를 점유하는 것으로 추정될 만큼 막대한 양의 전기를 소비해 왔다. 지구온난화 및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문제와 관련해 세계 각국은 전동기의 고효율화가 가장 파급 효과가 큰 정책이라는데 공감하고 관련 대책 마련에 서두르고 있다.

·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 미국 표준 기술연구소. 미국상무부 기술관리국 산하의 각종 표준과 관련된 기술을 담당하는 연구소로 산업현장에서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각종 기술과 측정 분야에 국가 기준이 되는 표준을 선정하고 개발, 적용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 NVLAP(National Voluntary Laboratory Accredited Program) : 우리나라의 한국교정시험기관인정기구(KOLAS)와 같이 자격이 있는 평가사에 의해 시험기관의 품질시스템과 기술능력을 평가하여 시험 또는 분석능력이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미국의 국제 공인시험기관 인정기구(제도)이다. 올 상반기 미국 NIST로부터 파견된 2명의 평가사들은 KERI 창원 본원을 방문하여 2박3일간의 현장평가를 실시, KERI 모터랩(Motor Lab)의 시험설비, 시험기술, 시험인력 등을 검증하고 입회시험 등을 통해 KERI 모터랩이 NVLAP 인정을 위한 요구조건을 만족하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평가사들은 경영검토(Management review), 내부감사, 교정, 시험절차, 기록관리 등이 매우 엄격한 품질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는 NVLAP의 조건에 부합하는지를 꼼꼼히 평가했다. 미국 NIST는 성공적으로 진행된 평가사들의 현장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평가위원회를 개최하여 KERI 전동기랩의 NVLAP 자격 인정을 최종 승인, KERI는 NVLAP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을 공식 획득했다.

· 다이나모미터(Dynamometer) : 전동기, 발전기 등 회전력의 동력적 측정 및 시험을 수행하는 시험설비를 통칭하여 다이나모미터라 부른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홍보협력실
류동수 선임행정원
055)280-1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