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10년도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 결과 발표
금번 실시한 대중교통운영자 평가는 업체간의 자율적인 경쟁을 통해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대중교통의 이용을 촉진하고 나아가 장기적으로 대중교통사업을 건전하게 육성·발전시키기 위해 ‘10년 5월부터 70일간에 거쳐 도내 시내버스 및 시외버스 업체와 1일 이용객 1,000명 이상인 버스터미널 업체 등 27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동 평가는 ‘2010 대중교통운영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평가 매뉴얼’에 따라 경영평가부문과 서비스평가부문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고, 경영평가는 경영관리 영역의 7개 항목과 재무건전성 영역의 3개 항목 등 총 10개 항목을, 서비스평가는 신뢰성 영역의 1개 항목, 안전성 영역의 6개 항목, 고객만족 영역의 2개 항목 등 총 10개 항목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시외버스의 경우는 종합평가에서 강원흥업이 1위, 강원고속이 2위, 동해상사고속이 3위, 경영평가에서는 강원고속이 1위, 동해상사고속이 2위, 강원흥업이 3위로, 서비스평가에서는 대한교통이 1위를 차지하였으며, 강원흥업이 2위, 강원여객이 3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버스의 경우는 종합평가에서 대한운수가 1위, 강원여객이 2위, 동해상사고속이 3위로, 경영평가에서는 대한운수가 1위, 화성고속이 2위, 대동운수가 3위로, 서비스평가에서는 동해상사고속이 1위, 강원여객이 2위, 동진버스가 3위로 나타났다.
여객자동차터미널의 경우는 종합평가에서 원주고속버스터미널이 1위, 삼척종합버스터미널이 2위, 정선공영버스터미널이 3위로, 경영평가에서는 정선공영버스터미널이 1위, 삼척종합버스터미널이 2위, 원주고속버스터미널이 3위로, 서비스평가에서는 원주고속버스터미널이 1위, 삼척종합버스터미널이 2위, 동부고속(동해)버스터미널이 3위로 나타났다.
평가 결과 우수업체에 대하여는 도지사 표창과 재정지원금 우선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평가결과를 각 업체에 통보하여 미흡한 사항은 개선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강원도에서는 앞으로도 2년마다 주기적으로 서비스 실태를 평가하여 대중교통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함으로서 도민들이 한층 수준 높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도로교통과
교통관리담당 한석희
033-249-2769

